IT 게임

"AR게임 히트작 포켓몬 고, XR 디바이스로 한단계 도약"

임수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13 18:24

수정 2024.03.13 18:24

관련종목▶

한국 온 존 행키 나이언틱 대표
"AR게임은 새로운 성장 포인트
지금 개발 나서기 최적 타이밍"
지난해 서울서 초대형 이벤트
한국시장 눈여겨 본다는 방증
"유명 전자기업과 협업 가능성"
미국 게임·콘텐츠 개발사 나이언틱의 존 행키 대표가 13일 서울 중구 정동1928 아트센터에서 취재진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국 게임·콘텐츠 개발사 나이언틱의 존 행키 대표가 13일 서울 중구 정동1928 아트센터에서 취재진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금은 증강현실(AR) 게임을 개발하기에 적절한 타이밍이다. 해당 기술은 게임 산업의 새로운 성장 포인트가 될 수 있다."

존 행키 나이언틱 대표(사진)는 13일 서울 중구 정동1928 아트센터에서 진행된 첫 방한 그룹 인터뷰에서 "기존 AR 게임을 플레이하려면 스마트폰만 쳐다보고 있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었는데, AR 글라스 등 하드웨어를 착용하게 되면 여기 의존하지 않고 주변과 상호작용하며 게임을 즐길 수 있다"며 이 같이 설명했다.

나이언틱은 미국의 AR 게임·서비스 개발사로 지난 2016년 닌텐도의 '포켓몬스터' 지식재산권(IP)를 활용해 AR 게임 '포켓몬 고(GO)'를 선보이며 화제를 모았다.
포켓몬 고는 AR 기술을 이용해서 현실에서 나타나는 포켓몬을 잡는 콘셉트의 게임이다. 나이언틱은 지난해 '몬스터 헌터' IP를 활용한 AR 게임 신작 '몬스터 헌터 나우'를 출시하는 등 AR 게임 시장에서 이미 선두 주자로 올라섰다.

행키 대표는 최근 발전하는 확장현실(XR) 기기가 AR 게임 시장의 큰 기회라고 내다봤다. XR은 가상현실(VR)과 AR, 혼합현실(MR) 기술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행키 대표는 "애플의 비전 프로나 메타 퀘스트3와 같은 새로운 플랫폼을 통해 MR 경험이 만들어지고 있고, 이런 새로운 시도들이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나이언틱도 같은 게임이라도 XR 및 AR 디바이스를 활용해서 플레이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구상 중"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AR 게임에 인공지능(AI)을 접목하는 시도도 중요해질 전망이다. 실제 나이언틱은 육성 게임 '페리도트' 내 가상의 펫에 거대언어모델(LLM)을 접목했다. 이를 통해 가상의 펫의 인텔리전스(지능)가 개선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행키 대표는 "AI와 AR의 융합을 위해 많은 실험을 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게임의) 현실성이 더 개선되고 복합성도 올라갈 수 있었다. AI로 게임 산업이 변화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한편 행키 대표는 한국 게임 시장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거듭 강조했다. 포켓몬 고는 국내에서도 큰 열풍을 이끌었다. 국내 시장의 관심이 이어지며 나이언틱은 지난해 10월 서울에서 대규모 오프라인 이벤트 '사파리 존' 행사를 열었다. 또 3월 10일까지 삼성전자와 협업을 통해 오프라인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행키 대표는 "한국 시장의 중요도나 이용자 지표는 점점 커지고 있다. 다양한 종류의 게임들이 큰 인기를 얻고 있고 다양한 혁신이 일어나고 있는 곳이기 때문"며 "한국에서는 BTS가 포켓몬 고를 하거나 포켓몬 빵이 큰 인기를 끌고 있어 관련 트렌드에 대해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고 했다.


아울러 XR 기기에 대해 국내 기업과 협업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에 대해 행키 대표는 "(협업을 논의하는) 회사명을 구체적으로 언급하긴 어렵다"면서도 "한국 기업 중 삼성전자는 나이언틱 투자자이기도 하고, 좋은 관계를 지속해 나가고 있다.
올해는 AR 글라스의 해가 될 것이고, 한국의 전자 기업들도 여기서 중요한 역할을 할 거라 본다"고 덧붙였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