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토스증권 "연내 美회사채 거래 가능"

김태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14 18:18

수정 2024.03.14 18:18

WTS 개편 거래 편의성 향상
김승연 토스증권 대표이사가 14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3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토스증권 제공
김승연 토스증권 대표이사가 14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3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토스증권 제공
출범 3년 만에 주식 위탁매매 사업을 궤도에 올려놓은 토스증권이 리테일부문 1위를 목표로 상품 영역을 확장한다. 연내 미국 회사채, 파생상품까지 거래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키로 했다. 기술적으로는 웹트레이딩시스템(WTS)을 대폭 손질해 전문 투자자들까지 품을 예정이다.

김승연 토스증권 대표이사는 14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수수료뿐만 아니라 고객 만족도 양쪽에서 국내 증권사 가운데 리테일부문 선두를 차지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토스증권은 올해 3가지를 안착시킬 계획이다. 상품 측면에선 미국 우량 회사채와 해외 파생상품을 사고팔 수 있는 서비스를 하반기 중에 선보인다.

그동안 개인 투자자들은 미국기업이 발행하는 주식뿐만 아니라 회사채에 투자하고 싶어도 종목이 제한돼 있고, 무엇보다 최소 투자단위가 수천만원인 탓에 사실상 접근이 어려웠다. 이 문턱을 대폭 낮추겠다는 것이 토스증권의 전략이다.

김 대표는 "구글, 애플, 엔비디아 등도 회사채를 발행하지만 (그런 물량은) 국내 증권사 한두 군데서만 제공하고, 적어도 2000만~3000만원은 있어야 가능하다"며 "토스증권에선 1000달러(약 132만원) 정도면 매수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함께 파생상품 출시로 투자 선택지를 늘리기로 했다. 파생상품은 증시 상승·하락기 모두 수익을 추구할 수 있고, 비교적 소액으로 거래가 가능하다. 다만, 원금 손실 등 위험 부담이 높은 만큼 신규투자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채널 측면에선 거래 편의성 향상을 위해 WTS를 대대적으로 개편해 오는 2·4분기 중 선보일 예정이다. 토스 앱에서 로그인할 수 있어 실행이 간단하고,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과의 연동을 통해 두 채널에서 각각 탐색 경험과 정보가 연결된다. 전문 투자자들까지 끌어들이기 위한 방책으로 보인다.

아직 기업금융(IB), 법인영업(홀세일) 등으로 진출할 계획은 없다. 주식담보대출이나 신용공여 관련 기술 개발에도 착수하지 않았다. 당분간은 리테일 키우기에 집중하기 위한 판단으로 풀이된다. 해외진출 및 자산운용사 설립도 논의된 바 없다는 것이 토스증권의 입장이다.

자리를 잡고 있는 주식 거래수수료 증대를 기반으로 수익성도 높아졌다. 3년 만인 지난해 연간 당기순이익 15억3100만원을 기록하며 첫 흑자를 달성했다.


특히 해외주식 성적이 좋다. 지난해 토스증권 외화증권 수탁수수료는 667억원으로, 한국투자·KB·신한투자증권 등을 제치고 전체 5위에 올랐다.
올해 3월 기준 고객은 580만명, 월평균 사용자(MAU)는 300만명이 넘는다.

taeil0808@fnnews.com 김태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