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진짜 보수' 개혁신당 허은아 "영등포의 자존심을 세우겠다"[격전지를 가다]

전민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17 16:41

수정 2024.03.17 16:41

허은아 개혁신당 후보, 서울 영등포갑 출사표
"민주당 후보가 두 분 나와...진짜 보수는 나"
주민들 "이준석이 정당 아니냐" 응원 메시지
서울 영등포갑에 출마한 허은아 개혁신당 후보가 14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의 한 식당에서 주민들을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전민경 기자
서울 영등포갑에 출마한 허은아 개혁신당 후보가 14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의 한 식당에서 주민들을 만나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전민경 기자

서울 영등포갑에 출마한 허은아 개혁신당 후보가 주민들을 만나 인사를 건네고 있다. 사진=허은아 후보측 제공
서울 영등포갑에 출마한 허은아 개혁신당 후보가 주민들을 만나 인사를 건네고 있다. 사진=허은아 후보측 제공

[파이낸셜뉴스] "국민의힘 당원인데 이번에 개혁신당으로 갈아탈 생각이다. 그런데 마침 허은아 후보님이 우리 지역에 나왔다니, (누구를 뽑을지) 얼른 고민을 해봐야겠다.
"
지난 14일 저녁 퇴근 길, 30대 안상민씨는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의 지하철 9호선 선유도역으로 선거 인사를 나온 허은아 개혁신당 후보를 보고 반가움에 '셀카'를 요청했다. 안씨는 다만, 허 후보에게 '파이팅'을 외치고 자리를 벗어난 후에야 허 후보가 영등포갑 후보로 나선 사실을 알게 됐다. 안씨는 "'천아용인'의 허 후보가 우리 지역에 나왔다고?"라며 연신 물으며 얼굴에 화색을 띄었다.

개혁신당 소속으로 서울 영등포갑에 출사표를 낸 허 후보는 지난 1월 국민의힘을 탈당하며 비례대표 의원직을 내려놨다. 이준석 대표가 이끄는 개혁신당은 지난 7일 허 후보를 영등포갑에 전략공천했다. 허 후보는 상대적으로 늦게 공천을 받은 탓에 최대한 많은 주민에게 눈도장을 찍는다는 의지로 지역 곳곳을 뛰고 있다.

영등포갑은 현직인 김영주 의원이 더불어민주당을 탈당, 국민의힘으로 당적을 옮겨 5선에 도전하면서 초미의 관심을 받게 된 지역이다. 민주당에서는 영등포구청장을 지낸 채현일 후보를 전략공천했다.

허 후보는 선거 유세에서 이같은 점을 부각해 "민주당 후보가 두 분이 나왔다. 진짜 보수 허은아를 뽑아 달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특히 허 후보는 "얼마 전까지 '이재명 대통령'을 만들겠다는 분이 국민의힘 후보로 나왔다. 이건 영등포 주민들의 자존심을 건들인 것"이라며 김 후보를 적극 견제했다.

주민들도 허 후보에게 이같은 지역 상황을 전하며 격려했다. 한 50대 남성은 "김영주가 또 나왔는데 어떻게 하나. 여기가 이번에 이상하게 돌아간다. 힘내시라"고 했다. 허 후보는 기자에게 "하루에도 서너 명의 주민분들이 울컥하시거나 눈물을 글썽이면서 제게 인사를 해주신다"며 "허은아의 승리가 보수의 승리라는 생각으로 뛰고 있다"고 전했다.

허 후보는 지역에서 개혁신당을 알리는 것도 주요 과제다. 허 후보를 만난 주민 일부는 "이준석이 정당"이라며 아는 체 하거나 "당원이에요"라고 속삭이며 지나가기도 했다. 하지만 "조국(전 법무부 장관)이 만든 당이냐"고 묻는 주민도 있었다. 한 식당에서 만난 60대 남성은 "이준석 대표, 내 생각엔 꼭 대통령 될 거야. 아직 좀 젊어서 그렇지만"이라며 응원의 메시지를 남겼다.

허 후보가 제3지대로서 기성 정치에 얼마나 변화의 바람을 일으킬 지에도 이목이 쏠린다. 양평동에서 과일가게를 운영 중인 70대 부부는 허 후보를 지지한다며 "우리는 국민의힘, 민주당 둘 다 좋아하지 않는다. 믿을 수가 없다"며 "다른 정당이 힘을 좀 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한 40대 여성은 음식점에서 허 후보를 만나 "다시 국민의힘으로 가는 것 아니냐"고 질문했지만, 허 후보는 "안 간다.
그럴 거였으면 벌써 갔다"라며 제3정당의 정체성을 부각했다.

허 후보는 △경부선 구간, 뉴욕 파크 애비뉴와 파리 리브고슈처럼 △영등포런(Learn), 교육을 강남 수준으로 △'문래동 문화메카' 조성해 경제 활성화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허 후보는 "소신있는 허은아가 당당한 영등포, 매력도시 영등포를 만들겠다"며 각오를 밝혔다.

ming@fnnews.com 전민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