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민주, '막말' 정봉주 빠진 강북을서 박용진-조수진 양자경선[2024 총선]

김예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17 17:42

수정 2024.03.17 17:45

전체 권리당원 투표 70%·강북을 권리당원 30% 합산 방식
박용진 "전례 없고 당헌 위반" 반발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날 박 의원은 서울 강북을 전략 경선 참여 뜻을 밝혔다. (공동취재) 뉴스1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날 박 의원은 서울 강북을 전략 경선 참여 뜻을 밝혔다. (공동취재) 뉴스1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이 17일 '막말 파문'으로 낙마한 정봉주 전 의원이 공천됐던 서울 강북을 지역구에서 박용진 의원과 조수진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경선을 치르기로 했다.

안규백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16차 전략공관위원회 회의 브리핑에서 "16일 짧은 공모에도 불구하고 27명의 후보자가 공모해 뜨거운 경쟁을 벌였는데, 타 지역 공천 신청자나 비례대표 신청자는 배제했으며 시스템 구현에 드는 시간 및 촉박한 일정 등을 고려해 안정적 방법을 위해 양자 경선을 선택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안 위원장에 따르면, 두 후보자는 전국 권리당원 70%, 강북을 30% 온라인 투표에 따라 경선을 치를 예정이며 경선은 오는 18일부터 19일까지 이틀간 진행될 예정이다.

앞서 박 의원은 1인 2표제나 전체 권리당원 투표 70%, 강북구을 권리당원 투표 30% 합산 방식 등에 대해 "전례가 없고, 전국의 당원들이 투표권자로 나서야 할 근거도 듣지 못했으며, 당원들만의 경선투표는 당의 헌법인 당헌 위반 경선"이라며 강하게 반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안 위원장은 "당헌을 전략공관위에서 손보거나 수정할 수는 없고, 이것은 254개 지역 모든 후보에게 적용되는 내용"이라고 선을 그었다.

안 위원장은 강북을에서 전국 권리당원들의 투표를 받는 방식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경선 방법과 절차에 대해 최고위원회에서 이런 방법으로 했으면 좋겠다는 내용이 있었지만, 여러 방법과 비율, 절차에 대해서는 최고위에서 논의되지 않을까 한다"고 전했다.

조 이사장이 노무현재단 출신 인사인 것에 대해 양문석 후보 관련 논란이 영향을 미친 것이냐는 의문도 제기됐다. 이에 안 위원장은 "그런 것까지는 고려사항이 아니며, 여러 가지 우리 사회에 기여하고 진보 진영에서 많은 역할을 했기 때문에 심사위원들이 압축했던 후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안 위원장은 조 이사장이 신인에 여성이라 가산점을 받느냐는 질문에 대해 "정치 신인에 여성이면 가산점을 받는다"고 말했다.

반면, 양자 경선에서 박 의원은 감산 규정이 그대로 적용되는 것에 대해 안 위원장은 "254개 선거구에 똑같이 적용되는 사안이기 때문에 어느 후보든 예외 사항은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아직 정해지지 않은 대구 서구 후보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렸다.
이에 대해 안 위원장은 "전략 지역이 아니기 때문에 내 소관이 아니고, 공관위에서 (논의)하고 있을 것"이라며 "다들 순천과 강북을을 많이 비교하던데, 순천은 경선 과정에서 어떤 다른 문제가 발생했던 것이고 강북을은 이미 경선 후보가 결정된 상황이었기 때문에 두 지역은 단순 비교할 수 없는 차이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yesji@fnnews.com 김예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