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지하차도에 15㎝만 물 차도 전면통제… 재난훈련은 실전처럼 [재난안전 대한민국(11)]

김태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17 18:47

수정 2024.03.17 18:47

행안부, 위기대응 체질개선 추진
5월부터 시설별 담당자 지정하고
재난약자엔 1대1 대피인력 매칭
AI로 위험 조기파악 시스템 도입
지난해 7월 16일 폭우로 차량들이 침수되며 다수의 실종자가 발생한 충북 오송 궁평지하차도에서 119구조대가 인명구조를 하고 있다. 뉴스1
지난해 7월 16일 폭우로 차량들이 침수되며 다수의 실종자가 발생한 충북 오송 궁평지하차도에서 119구조대가 인명구조를 하고 있다. 뉴스1
올해부터 지하차도는 15㎝만 물이 차도 전면 통제한다. 5월부터 시설별 담당자를 지정하고 전국 201개 지하차도에 진입차단시설을 설치한다.

스마트계측관리시스템이나 지능형 CCTV 관제와 같이 데이터와 AI를 활용해 위험을 조기에 파악하는 시스템도 적극 도입한다. 복합재난에 대비하기 위한 'READY Korea 훈련'도 금년에는 4회로 확대 실시한다.


17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뉴노멀 시대의 재난 양상을 반영한 새로운 인프라·제도 혁신방안이 추진된다. 현실성·현장감 높은 훈련으로 위기대응 체질 개선을 이루기 위해 산단 재난, 항공기 사고 등 복잡한 재난유형을 중심으로 READY Korea 훈련을 지난해 2회에서 올해 4회로 확대 실시한다.

그동안 의례적이고 형식적인 훈련을 벗어나 실제 상황에 닥쳤을 때 현장에서 바로 작동할 수 있는 실전대비 역량을 키우고 지자체의 신속 대응능력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다.

특히 지진 감지체계 개선을 위해 10월부터 이상수치 등 계측기 오류 여부 자동확인시스템을 시범운영한다. 지진가속도계측자료의 신뢰도를 높여 지진 발생시 신속 대응하도록 했다. 기관 간 유기적 협력을 통한 범정부 재난관리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차원에서 재난관리주관기관을 전면적으로 정비해 책임성을 제고키로 했다.

다중운집인파사고 등 28종 유형을 신규 지정하고 기존 유형은 재정비해 사각지대를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이와함께 신종재난 초기 대응을 철저히 하기 위헤 사전 미규정된 재난·사고 발생 시 행안부가 선제적으로 개입해 초기 민생현장 불편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특히 재난에 취약한 약자에 대한 보호대책을 강화하기 위한 차원에서 재난 예·경보를 통합해 일괄 발령체계로 개편한다.

산사태 등 피해가 우려되는 지역의 고령자, 장애인 등 재난약자에게 대피지원 인력을 1대1로 매칭하거나 119 안심콜서비스와 연계해 효과적인 예·경보 알림체계를 구축하고 신속한 대피를 지원한다.

아울러, 비상시 대피과정에서 국민이 혼란을 겪지 않도록 재난, 민방위 등으로 용도가 구분된 대피시설을 통합 활용하고, 이재민 임시조립주택도 다양한 형태로 공급해 편의를 높이기로 했다.

지상에 설치된 민방위대피시설(77개소)은 재난대피시설로, 지하공간이 확보된 재난대피시설은 민방위대피시설로도 활용해 추후 복합대피시설 구축도 추진키로 했다.

올 상반기 인명피해 발생 우려가 높으나 별도 관리체계가 없는 신종·유사 놀이시설(무인키즈풀 등) 에 대한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수립하는 등 어린이 안전 사작지대를 해소하는 데 중점을 두기로 했다. 학교폭력 예방·대비용 교내 CCTV와 지자체 지능형 관제시스템과 연계 추진한다.


통학로 안전시설 확충을 위해 학교부지를 활용한 통학로(보도) 확보 및 AI 스마트 횡단보도(어린이 인식, 보행신호 자동 연장) 설치도 매년 100개소씩 확대할 예정이다. 통학로 주변 방호울타리도 매년 200개소를 지속 설치한다.


특히, 유년기부터 안전의식을 체화할 수 있도록 어린이 스스로 주변 위험요소를 찾아 신고하는 '어린이 히어로즈'를 운영하고, 재난안전훈련 및 체험식 교육 참여 기회를 확대하는 등 안전교육도 대폭 확대한다.

ktitk@fnnews.com 김태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