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10%대 '박스권' 갇힌 日기시다 지지율

박소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18 08:01

수정 2024.03.18 08:01

지난 17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일본 자민당 당대회에서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연설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7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일본 자민당 당대회에서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연설하고 있다.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도쿄=박소연 기자】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지지율이 10%대 박스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18일 마이니치신문은 지난 16~17일 양일간 전국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기시다 내각의 지지율은 17%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2월 조사 당시 14%보다 3%p 상승했지만, 2개월 연속으로 20%를 밑돌았다.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이전 조사(82%)보다 5%p 감소한 77%였다.


지난 14일 지지통신이 개별 면접 방식으로 진행한 여론조사에서는 기시다 내각 지지율이 지난달 대비 1.1%p 상승한 18.0%로 집계됐다.

지지통신 조사 결과 기시다 내각 지지율은 4개월 연속 10%대로 나타났으며, 8개월째 30%를 밑돌고 있다.

마이니치신문은 "지지율은 마이넘버카드 파동 등으로 지난해 6월 이후 하락세로 돌아섰고, 9월 개각을 실시하기도 했지만 정권 부양으로 이어지지는 않았다"고 분석했다.

특히 자민당 파벌의 정치 자금 파티를 둘러싼 비자금 문제가 심화된 지난 11월 이후 지지율은 답보 상태다.

기시다 총리는 전날 집권 자민당 당대회에서 '비자금 스캔들'에 대해 또다시 사죄하고, 당 간부에게 비자금에 연루된 의원의 처벌에 대한 결론을 낼 것을 지시했다.

교도통신과 현지 공영방송 NHK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당대회 총재 연설에서, 정치자금 사건에 관계된 의원 처분과 관련해 정치자금 보고서 부실 기재 액수와 설명 책임 등을 고려해 "엄격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모테기 도시미쓰 자민당 간사장에게 "처분에 관한 결론을 내도록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자민당 일부 파벌은 정치자금 모금 행사(파티)를 주최하면서 '파티권'을 할당량 이상 판 소속 의원들에게 초과분의 돈을 넘겨주는 방식 등으로 비자금을 조성해 왔고, 검찰은 이 사안을 수사해 파티권 판매 미기재액이 많은 국회의원 3명과 파벌 회계 책임자 등을 기소했다.


하지만 파벌 사무를 총괄했던 일부 중진 의원들은 일관되게 혐의를 부정해 법적 처벌을 피했고, 회계 책임자만 기소된 데 대한 비판이 당 안팎에서 나왔다.

psy@fnnews.com 박소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