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용산, 이종섭·황상무 이슈에 할말 했다..당정 조율 주목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18 10:10

수정 2024.03.18 11:13

대통령실 "이종섭 국내 대기, 매우 부적절"
"특정 현안 관련, 언론사에 강압 행사 안 해"
여권 의견 전달에 대통령실, 조율 여부 주목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월 29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민의힘 지도부와의 오찬에서 한동훈 비대위원장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사진=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월 29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민의힘 지도부와의 오찬에서 한동훈 비대위원장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대통령실이 18일 이종섭 주호주대사와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논란에 대해 정면돌파 카드를 꺼냈지만, 조율할 여지도 제기된다.

전날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이 대사의 국내 복귀와 황 수석의 거취 결정을 요청한 것에 대해 일단 대통령실은 "이 대사가 국내에 들어와 마냥 대기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입장과 함께 "특정 현안과 관련해 언론사 관계자를 상대로 어떤 강압 내지 압력도 행사해 본 적이 없고, 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사의 조속한 귀국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대통령실은, 황 수석의 거취에 대한 요청에도 에둘러 표현한 것이다.

이 대사가 한·미·일·호주와의 안보협력과 호주에 대한 대규모 방산수출 차원에서 적임자라는 점을 강조한 대통령실은 '정당한 인사'임을 밝혔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수사가 제대로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 대사가 복귀할 필요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대통령실이 공수처의 준비되지 않은 조사 상황을 직접 언급한 것은 이 대사의 당장 복귀가 부적절함을 강조한 것이나, "공수처의 소환 요청에 언제든 즉각 응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공을 공수처에 넘긴 것으로 보인다.

과거 언론인 회칼 테러 사건을 언급했던 황 수석 논란의 경우에도, 황 수석이 공개석상이 아닌 일부 언론인들과의 식사 자리에서 한 발언이 보도됐다는 점에서 발언 경위에는 문제가 없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황 수석에 대한 직접적인 거론 보다 전반적인 언론관을 밝히면서 간접적으로 황 수석 거취에 대해선 거리를 둔 것이란 평가다.

대통령실은 이날 언론 공지를 통해 이 대사와 황 수석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공수처가 '해병대원 사망사건 수사 외압' 의혹과 관련해 당시 국방장관이었던 이 대사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는 상황이었지만, 대통령실은 "이 대사에 대한 검증 과정에서 고발 내용을 검토한 결과 문제될 것이 전혀 없다고 판단했다"며 "공수처도 고발 이후 6개월간 소환 요청을 한번도 한 적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 대사는 대사 부임 출국 전 스스로 공수처를 찾아가 4시간 가량 조사를 받았음을 밝힌 대통령실은 "(이 대사는) 법무부에서만 출국금지 해제 결정을 받은 게 아니라 공수처에서도 출국 허락을 받고 호주로 부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회칼 테러 사건 언급에 대해서도 대통령실은 "우리 정부는 과거 정권들과 같이 정보기관을 동원해 언론인을 사찰하거나 국세청을 동원해 언론사 세무사찰을 벌인 적도 없고, 그럴 의사나 시스템도 없다"고 밝혔다.

일부 시민단체 등에서 윤석열 정부와 MBC간의 긴장 관계를 언급한 것에 대한 반박으로 풀이되는 가운데, 대통령실은 "언론의 자유와 언론기관의 책임을 철저하게 존중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국정철학"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내달 총선을 의식한 여권에서 이 대사 귀국과 황 수석 거취 정리 요청이 공개적으로 나오는 상황이지만, 대통령실은 이같은 입장 발표로 당정간 조율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날 장동혁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일단 당정갈등 우려에 "당정갈등이라고 비춰지는 것보다는 국민들의 민심을 말씀드린 것"이라며 "당은 국민의 민심을 최전선에서 느끼고 있는 조직이다.
당을 이끌고 가는 비대위원장으로서 민심을 반영해 하신 말씀"이라고 말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