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민주, 끝까지 공천 잡음..'친명 양문석·비명 박용진' 대응 온도차 논란[2024 총선]

전민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18 16:51

수정 2024.03.18 17:53

봉하마을 찾은 양문석 "盧, 사죄하는 마음"
의원들도 우려 "민주당 후보로 자질 의심"
이재명 "국민이 판단"...'공천 철회'엔 선그어
박용진, 가감산 55% 차이 안고 경선
호남 찾아가 '강북을 지지' 호소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오른쪽)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로비에서 '노무현 비하' 논란에 휩싸인 양문석 경기 안산갑 예비후보에게 결단을 촉구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지금 수습할 수 있는건 당신 밖에 없다"고 양 예비후보에게 말했다. 뉴스1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오른쪽)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로비에서 '노무현 비하' 논란에 휩싸인 양문석 경기 안산갑 예비후보에게 결단을 촉구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지금 수습할 수 있는건 당신 밖에 없다"고 양 예비후보에게 말했다. 뉴스1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18일 전북자치도 전주시 전북특별자치도의회에서 경선 지지 호소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화상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18일 전북자치도 전주시 전북특별자치도의회에서 경선 지지 호소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화상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에서 계파 갈등으로 비화된 공천 파동의 잡음이 공천 막바지까지 이어지고 있다. 당 핵심 지도부가 친명계와 비명계 후보를 대하는 태도에 온도차가 드러나면서 '양문석 지키기'와 '박용진 찍어내기' 논란은 쉽게 사그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18일 정치권에 따르면,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비하 발언으로 도마에 오른 경기 안산갑 양문석 후보는 이날 오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을 찾아 노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양 후보는 취재진에게 "사죄하는 마음으로 왔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같은 '사죄 참배'에도 양 후보에 대한 당내 여론은 여전히 차갑다는 평가다. 당 고문인 김부겸 상임공동선대위원장과 정세균 전 총리 뿐만 아니라 일부 의원도 양 후보 공천에 우려를 쏟아내고 있다. 수도권의 한 비명계 초선 의원은 기자에게 "소위 열성 당원들의 지지를 받는 분들의 발언이 물의를 일으키는 것이 일회성이 아니다"라며 "외연확장에도 상당히 불리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노무현 정신'을 조롱한 것은 민주당 국회의원으로서의 자질을 의심할 여지가 있다는 문제 제기다.

양 후보와의 경선에서 패배한 후 결과에 승복했던 전해철 의원도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양 후보의 막말은 실수가 아닌 인식의 표출이라며 "용납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났다"고 직격했다. 하지만 이재명 대표는 이날 서울 마포구 기자회견에서 "사과 이상의 책임을 물을 것인지는 국민이 판단할 거라고 생각한다"며 공천 철회 의사가 없음을 명확히 했다.

막말 논란으로 정봉주 후보의 공천이 취소된 서울 강북을의 2차 경선도 내홍이 심화하고 있다. 당 전략공관위가 비명계 박용진 의원과 조수진 노무현재단 이사의 2인 전략경선을 치르기로 했지만, 박 의원이 사실상 이길 수 없는 구조라고 주장하면서 '비명계 찍어내기' 논란이 재차 불거진 것이다. 박 의원은 지난 경선에 이어 현역 의원 평가 하위 10% 포함에 따른 득표율 30% 감산 규칙을 적용받고, 조 이사는 여성이자 정치신인 가점으로 25% 가산을 적용받는다. 단순 계산으로도 55% 차이를 안고 치러지는 셈이다.

전국 권리당원 투표 70%, 강북을 권리당원 투표 30%를 반영키로 한 점도 논란거리다.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가 반영되지 않아 친명계 강성 당원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박 의원은 불리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이에 박 의원이 고향인 전북을 찾아 지지를 호소하는 웃지못할 상황도 벌어졌다. 박 의원은 이날 전북도의회와 광주시의회에서 잇달아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강북을 후보로 뽑아달라는 호소를 호남에 와서 하는 기막힌 상황이 불공정한 현실과 당 지도부의 부당함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국민의힘에서도 '막말 파문'으로 인한 공천 취소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다.
부산 수영구 후보 공천에서 취소된 장예찬 전 최고위원이 무소속 출마를 밝히면서다. 공천 취소에 반발해 무소속 출마를 강행하는 사례는 도태우 변호사(대구 중·남구)에 이어 두 번째다.
'집안 싸움'이 불가피해진 가운데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무소속 출마시 복당은 허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ming@fnnews.com 전민경 최아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