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일반

"육영수 여사는 '국모'다"..삭발 퍼포먼스까지 벌인 김흥국의 속내

문영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19 06:12

수정 2024.03.19 06:12

김흥국
김흥국

유튜브 채널 ‘들이대TV’ 영상 캡처
유튜브 채널 ‘들이대TV’ 영상 캡처


[파이낸셜뉴스] 가수 김흥국이 자신이 제작한 박정희 전 대통령과 부인 육영수 여사에 대한 다큐멘터리 영화 ‘그리고 하얀 목련이 필 때면’의 흥행 기원을 위해 콧수염만 남긴 채 삭발을 감행했다.

지난 17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김흥국 들이대TV’엔 지난 14일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그리고 하얀 목련이 필 때면’ 제작발표회 행사의 일부 영상이 올라왔다.

김흥국은 “삭발한 의미는 다른 건 없고 우리 영화의 성공을 위해서 (머리를) 깎고 있다”며 “평소 박정희 전 대통령을 존경했다 육영수 여사는 우리나라 국모처럼 여겼다"고 말했다.

이어 “그간 두 분을 존경한다고 생각만 했지 감히 영화 제작을 한다는 생각은 안 해봤다.”라며 “오랫동안 (영화 제작을) 생각만 해오다가 윤희성 감독을 만났다. 윤 감독은 오랫동안 두 분을 공부해 왔다.
이번 영화를 통해서 두 분에 대해 몰랐던 비화가 많이 나올 것 같다”고 말했다.

개봉 시기를 두고 김흥국은 “6월에 편집할 것”이라며 “빠르면 7~8월 여름방학쯤 개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흥국은 이 영화를 제작하기 위해 자신의 이름 딴 제작사 ‘흥.픽쳐스’를 최근 설립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영화는 70% 실록과 30% 재연이 혼합된 120분 논픽션 영화로 제작된다. 전반부는 이승만, 김구, 박헌영, 김일성 그리고 북한 소련 군정과 남한 미군정의 해방 정국을 조명하고, 중반부는 박정희 참전 기록, 후반부는 5·16부터 산업화 과정, 육영수 여사 서거와 박정희 대통령 국장까지 다룰 예정이다.


윤희성 감독은 “고려시대 역사보다 더 모르는 그런 면이 있는데, 해방정국에서 (영화를) 시작해 두 분의 개인사로 연결되는 구성”이라고 연출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해방정국을 이야기할 때 진보와 보수라고 하는 좌우 그 부분에서 논쟁이 가열될 것 같다”면서도 "상대적으로 박 전 대통령에 관한 자료는 많지만 육 여사에 대한 부분은 부족하다.
그간 잘 알려지지 않았던 윤 여사에 대한 내용을 조명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