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껌 뱉으라 했다" 강압수사 호소한 의사…네티즌 "껌을 왜 씹어요"

김주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19 07:35

수정 2024.03.19 07:35

박명하 의협 조직위원장 경찰 출석
“주머니서 손 빼고 껌 뱉으라 했다”
강압적 수사했다며 경찰관 기피신청
박명하 의협 비대위 조직강화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박명하 의협 비대위 조직강화위원장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의대 정원 증원에 반발하는 전공의들의 집단 행동을 부추겼다는 혐의로 고발된 박명하 대한의사협회(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조직강화위원장(서울시의사회장)이 18일 세 번째로 경찰에 출석한 가운데 네티즌들의 비난이 이어지고 있다.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10시 박 위원장을 서울 마포구 청사로 불러 조사했다. 지난 12일, 14일에 이어 세 번째 소환이다.

"'껌 뱉고 주머니에서 손 빼라'며 강압수사" 주장

이날 박 위원장은 오전 11시 20분께 조사를 거부하고 나왔다. 그는 "수사관이 교체돼 조사를 잘 받고 있었지만 10시 20분께 갑자기 보조 참여한 수사관은 기피 대상이 아니어서 다시 조사에 참여시키겠다고 했다"면서 "인권침해 사항이 해소되지 않았다고 판단해 조사를 더 받을 수 없다고 보고 거부했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지난 14일 두 번째 출석 당시 보조 수사관이 "주머니에서 손을 빼고 껌을 뱉으라"고 하는 등 자신을 부당하게 압박하고 강압적인 수사를 했다며 다음 날 수사관 기피를 신청했다.


이날 청사에 들어가기 전에도 그는 "오늘 같은 수사관이 나온다면 자리를 박차고 나올 것이고 국가인권위원회에 제소할 생각이다. 정부는 증거가 없다고 강압적으로 수사해 억지로 꿰맞추는 수사를 중단하라"고 말했다.

여론은 여전히 '싸늘'…"평소에 그렇게 진료 보시나"

여론은 여전히 차갑다.
경찰에 출석해 수사를 받는 자리이니 만큼 보다 진중한 태도로 임했어야 한다는 의견이다.

네티즌들은 "아무리 그래도 씹던 껌은 뱉고 대화해야죠", "진료 볼 때도 주머니에 손 넣고 껌 씹으면서 하나",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 받으면서 이런 소릴 하다니", "진짜 자기들이 귀족이라도 되는 줄 안다" 등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편 박 위원장은 오는 20일 다시 경찰에 출석할 예정이다.

rainbow@fnnews.com 김주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