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민주연합 "이종섭 임명 철회하라…尹정부, 더 이상 죄 짓지 않길"[2024 총선]

전민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19 10:30

수정 2024.03.19 10:30

더불어민주연합, 대통령실 앞 기자회견
"이종섭 특검법 수용 촉구"
"정부 외압 의혹, 진상 규명해야"
윤영덕 더불어민주연합 공동대표(앞줄 왼쪽 세번째)와 백승아 공동대표(앞줄 왼쪽 두번째)가 18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현충탑에 참배한 뒤 당직자들과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화상
윤영덕 더불어민주연합 공동대표(앞줄 왼쪽 세번째)와 백승아 공동대표(앞줄 왼쪽 두번째)가 18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현충탑에 참배한 뒤 당직자들과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화상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 주도의 비례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이 19일 정부를 향해 이종섭 전 국방장관에 대한 호주대사 임명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이 당론으로 발의한 '이종섭 특검법' 수용과 국정조사 등을 통한 해병대원 순직사건의 수사 방해·사건 은폐 의혹의 진상규명도 함께 압박했다.

더불어민주연합은 이날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이종섭 임명철회 및 해병대원 순직사건 진상규명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윤영덕 공동대표 등 당 지도부와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자 일동은 성명서에서 "지난해 7월 18일 발생한 해병대원의 순직 사건을 수사한 해병대 수사단장은 '대통령실 및 국방부 수뇌부가 진상규명 방해를 위해 외압을 행사했다'는 충격적인 폭로를 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정부가 국민을 속이고, 진실을 숨기려 한다는 의혹과 함께 온 국민에게 큰 충격과 공분이 일었다"며 "대통령실과 국방부의 수사 왜곡, 사건 은폐 정황에 대해 민주당 등 야당은 공수처 수사, 특별검사 임명 및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 추진 등으로, 국민을 속이려 드는 무도한 정권을 대신해 진실을 밝히고자 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들은 "그것은 해병대 전우들 뿐만 아니라 온 국민의 요구이기도 했다"며 "그러나 윤석열 정부는 출국금지 상태의 피의자인 이 전 국방부장관을 주 호주 한국대사로 임명했고, 전국민적인 지탄도 아랑곳 없이 이 전 장관은 국민의 눈을 피해 3월 10일 호주로 도망치듯 출국했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는 무엇이 두려워서 수사를 앞둔 이종섭 전 장관을 해외로 내보낸 것인가. 진정 윤 정부는 무고한 장병의 죽음보다 정권의 안위가 우선인가"라며 따져 물었다.

이들은 정부와 여당에 △이 전 국방장관에 대한 호주대사 임명 즉각 철회 △'이종섭 특검법' 전격 수용 및 도피성 출국 과정의 대통령실·외교부·법무부 등 유관부처의 직무유기·직권남용 등 철저 수사 △국정조사 등으로 해병대원 순직 사건에 대한 수사 방해·사건 은폐를 목적으로 한 윤석열 정부와 대통령실의 외압 의혹의 진상 규명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 세 가지 촉구 사항은 국민의 눈높이에서 봤을 때 지극히 상식적이고 당연한 내용"이라며 "우리는 윤석열 정부가 더는 역사와 국민 앞에 죄를 짓지 않길 바랄 뿐"이라고 덧붙였다.

ming@fnnews.com 전민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