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식품

반려동물과 함께 오세요..프랜차이즈 동반출입매장 늘린다

박지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19 13:44

수정 2024.03.19 13:44

경기 구리시 스타벅스 구리갈매DT점에서 견주와 반려견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뉴스1.
경기 구리시 스타벅스 구리갈매DT점에서 견주와 반려견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뉴스1.
[파이낸셜뉴스] 최근 국내 반려동물 양육인구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반려동물 시장 규모도 커지면서 이들을 붙잡으려는 프랜차이즈들의 노력도 늘고 있다. 반려 동물과 함께 취식이 가능한 매장을 오픈하고 반려동물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반려동물과 함께 취식이 가능하도록 정부로부터 허가를 받아 지난 1월 국내 첫 반려동물 동반매장 '구리갈매DT점'을 열고 2층 전체를 반려가구를 위한 '펫 존(Pet Zone)'으로 운영중이다. 이 펫 존은 개점 직후 사흘간 4500명 이상이 방문하고 최근까지 매 주말 평균 1000명 이상이 방문하는 등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스타벅스는 최근 '더북한강R점'에 반려동물 전용공간을 기존 100평 규모에서 168평 규모로 확장해 리뉴얼했다. 그 결과 리뉴얼 이후 한 달간 매출이 평균 18% 이상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경기 남양주에 위치한 '스타벅스 더북한강R점' 펫 프렌들리 매장에서 강아지가 뛰어 놀고 있는 모습. 뉴시스.
경기 남양주에 위치한 '스타벅스 더북한강R점' 펫 프렌들리 매장에서 강아지가 뛰어 놀고 있는 모습. 뉴시스.
스타벅스코리아의 반려동물 마케팅은 올 봄 내내 계속될 예정이다. 19일부터 오는 5월 2일까지 반려동물 전문 업체인 '하울팟'과 함께 반려동물 동반 고객을 위한 '스타벅스 펫 세미나'를 구리갈매DT점과 더북한강R점에서 진행한다. 이 세미나에서는 반려동물과 관련된 정보제공과 함께 반려인들과 반려동물이 위한 반려견 홈게임, 행동 만들기 등이 포함된 체험행사도 진행될 예정이다.

피터펫 논현점
피터펫 논현점
치킨 프랜차이즈 BBQ는 지난해 12월 28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반려동물 유치원과 미용, 호텔, 행동훈련 등 서비스를 한곳에서 즐길 수 있는 복합 문화공간인 '피터펫'을 마련해 반려동물과 함께 반려인을 위한 음식과 음료 등을 판매 중이다. '피터펫'은 100평 규모로 다양한 식음료 등을 판매하면서 반려인을 위한 레스토랑도 운영해 반려견과 반려인이 동시에 즐길 수 있게 했다.

도미노피자는 오는 23일 국제 강아지의 날을 앞두고 애완견과 산책하는데 필수인 도미노 스페셜 애견용 물병을 선착순으로 증정하는 '산책해요 WEEK(위크)'를 24일까지 진행한다. 도미노피자의 '산책해요 WEEK'는 도미노피자의 프리미엄 피자 라지 사이즈 메뉴를 홈페이지, 모바일, 웹, 어플 등 온라인 방문 포장 주문한 온라인 성인 회원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총 4000명에게 선착순으로 지급한다.


업계 관계자는 "반려동물 시장규모와 키우는 인구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시점에서 반려동물과 함께할 수 있는 소품이나 공간을 활용한 마케팅 등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반려동물 관련된 다양한 상품 등이 출시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