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국민의미래 당선권 전북 0명…정운천 "강한 유감"[2024 총선]

강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19 11:37

수정 2024.03.19 11:37

정운천 국민의힘 의원이 19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뉴스1
정운천 국민의힘 의원이 19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뉴스1


【파이낸셜뉴스 전주=강인 기자】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가 비례대표 후보자를 발표한 가운데 당선권에 전북 출신이 없어 후폭풍이 일고 있다.

전북 전주 을 선거구에 출마한 정운천 국민의힘 후보는 19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북 출신이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당선권에 들지 못했다. 당에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전날 발표된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후보자 명단에 대한 유감 표명이다.
당규에 따라 호남 몫 후보자가 당선권에 우선 추천돼야 하는데 전북 출신은 한명도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동안 호남 출신 다수가 국민의미래 앞 순번을 받아 국민의힘이 호남 공략에 나설 거라는 관측이 많았다.

정 후보는 "취약지역 인재육성 비례대표 국회의원 우선추천제도는 제가 국민통합위원장으로 있을 때 만들어졌다"며 "호남 인재를 육성하고 호남 유권자들에게 우리 당의 확고한 의지를 표명하기 위해 힘들게 이뤄낸 제도"라고 설명했다.

이어 '보수 불모지인 호남에서 헌신해온 호남에 기반을 둔 정치인들 배제는 국민의힘이 전국 정당으로 가는 길을 포기하는 것"이라며 "현재 전북에 출마한 국민의힘 후보자 모두가 출마 포기까지 고민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당에서 맡고 있는 호남총괄 선거대책위원장직을 내려놓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도 밝혔다.


정 후보는 "당 지도부에 강력히 문제를 제기한 만큼 하루빨리 바로 잡아주기를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kang1231@fnnews.com 강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