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ESG 고민, 애커튼파트너스가 해결한다

김만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0 10:14

수정 2024.03.20 10:14

통합 ESG 컨설팅 오퍼링 공개… ESG·기후변화·디지털ESG 등 3개로 구성해 서비스
ESG 고민, 애커튼파트너스가 해결한다


[파이낸셜뉴스] 애커튼파트너스가 기후공시, 공급망 관리, 탄소 감축 등 기업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고민들을 해결할 컨설팅 오퍼링을 공개했다.

SK C&C의 디지털 컨설팅 자회사 '애커튼파트너스'는 20일 고객 맞춤형 '통합 ESG 컨설팅팩' 개발을 완료하고, 본격 사업에 나선다고 밝혔다.

애커튼파트너스 홍승민 대표는 "ESG 분야는 국가별 정책이나 이니셔티브 평가 기준 등 변화가 큰 만큼 체계적인 관리 체계 확보와 지속적인 이행 점검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ESG 통합 컨설팅팩은 지주사, 금융, 에너지, 반도체, 소재, 화학 등 주요 산업군에서 실제 수행한 ESG 컨설팅 사례를 기반으로 개발됐다. 컨설팅팩은 △ESG 서비스 △기후변화 서비스 △디지털 ESG 서비스 등 세 가지로 구성돼 있다.

이를 통해 애커튼파트너스는 기후공시, 공급망관리, 규제 대응 등 기업의 주요 ESG 이행사항과 관련한 전략 수립부터 운영·관리 지원, 그리고 디지털 ESG 시스템 설계·구축까지 엔드투엔드(End to End)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ESG 서비스는 ESG 경영 성과 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전략·진단·커뮤니케이션 영역의 전문가 자문 서비스를 제공한다. 글로벌 주요 기업의 공시자료를 기반으로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해 재무성과와 연계된 ESG 전략 수립과 로드맵을 제시한다. SK C&C의 ESG 경영관리 플랫폼 'Click(클릭) ESG'를 활용해 공급망 진단 및 모니터링도 제공한다.

기후변화 서비스는 기후변화 규제 대응을 비롯해 넷제로, RE100 등 탄소감축 목표 달성을 위한 컨설팅이다. 고객 비즈니스 밸류체인 내에서 탄소감축 이행 과제를 도출하고, 실질적인 감축 이행 체계를 구축한다.

이와 함께 배출권 거래제, 온실가스 명세서, 탄소국경조정제도 등 탄소 감축 관련 규제 대응 서비스를 제공한다.

애커튼파트너스는 국내 컨설팅 기업 중 유일하게 글로벌 환경정보 플랫폼인 탄소 공개 프로젝트(CDP)의 기후변화 부문 공식 솔루션 제공사 자격을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해 기후변화 관련 글로벌 트렌드, 정책, 공시 기준 등을 기후변화 서비스에 빠르게 접목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디지털 ESG 서비스는 ESG 성과 관리 및 공시 대응을 디지털로 전환하는데 초점이 맞춰 있다.
ESG 성과 지표 향상을 위해 디지털 전환 과제를 도출하고, 이에 맞는 디지털 ESG 플랫폼을 설계하고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여기에 SK C&C가 보유한 디지털 ESG 플랫폼인 '클릭 ESG', '탄소여권플랫폼' 등을 활용한 디지털 전환 사업도 확장한다.


한편, 애커튼파트너스는 SK 관계사 등을 대상으로 ESG 데이터를 공시 등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ESG 데이터 플랫폼 PI' 사업을 비롯해, 기업의 ESG 정보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웹 기반 ESG 리포팅 서비스도 구축하고 있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