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방

국방부, MZ세대와 정책소통 '숏폼 영상' 한 달 만에 100만 조회

이종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0 10:41

수정 2024.03.20 10:41

"단순 조회 넘어 국방정책 확산 계기"
[파이낸셜뉴스]
조회수 100만회 이상을 기록한 국방부 숏폼 영상. 사진=국방부 제공
조회수 100만회 이상을 기록한 국방부 숏폼 영상. 사진=국방부 제공
국방정책과 관련, MZ세대와 소통 강화를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담아 제작한 국방부 '짧은 영상' (숏폼)이 국방부 공식 SNS 계정에서 조회수 100만 회가 넘는 기록이 연이어 나오고 있다.

국방부는 20일 장병 복지정책을 설명한 인스타그램 릴스 '모듈러형 간부 숙소 랜선 집들이' 편과 '플리스형 스웨터 보급' 편이 게시 한 달여 만에 조회수 100만 회를 넘겼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월 유튜브에 올린 '신원식 국방부 장관의 미 칼빈슨함 방문' 편도 조회수 100만 회를 돌파했다고 전했다.

국방부는 "MZ세대가 주 이용자층인 인스타그램에서 100만 릴스가 연달아 나오면서 숏폼을 통한 MZ세대와의 소통의 폭이 넓어지고 있다"며 "인플루언서 등 유명인의 출연 없이 정책 담당자 및 장병 참여로만 구성된 콘텐츠가 높은 관심을 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이 단순히 콘텐츠를 조회하는 것을 넘어 댓글 태그, 인스타그램 스토리 기능 등을 활용해 다른 이용자와 활발히 공유하며 국방정책이 확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방부는 "짧은 영상 콘텐츠 선호도가 높은 SNS 이용 경향에 맞춰 숏폼에 최적화된 형식과 화법으로 정책소통 콘텐츠를 기획해 국민과 소통하고 있다"며 "국방부 유튜브 분석 결과 숏폼을 통한 채널 유입이 61.1%로 가장 높은 비율이었다"고 부연했다.

국방부는 2010년 유튜브 채널을 만들었고, 인스타그램은 다소 늦은 2019년에 개시했다. 인스타그램 누적 조회수는 지난해 총 2484회를 기록했으며, 현재는 3500만 회를 돌파하며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앞으로도 국방에 대한 세대별 관심과 SNS 트렌드 등을 고려해 정확한 정보를 더욱 쉽고 재미있고 빠르게 제공할 방침이라고 국방부는 밝혔다.

wangjylee@fnnews.com 이종윤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