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기업

장인화 시대 개막...포스코 10대 회장 취임

권준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1 16:59

수정 2024.03.21 16:59

장인화 포스코홀딩스 회장. 포스코홀딩스 제공
장인화 포스코홀딩스 회장. 포스코홀딩스 제공
[파이낸셜뉴스] 포스코그룹을 이끌 '장인화 호'가 출범했다.

포스코홀딩스는 21일 서울 강남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제56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장인화 신임 회장 후보를 대표이사 회장 겸 사내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원안대로 통과시켰다.

장 회장과 함께 정기섭 포스코홀딩스 전략기획 총괄, 김준형 포스코홀딩스 친환경미래소재 총괄, 김기수 포스코홀딩스 미래기술연구원장 겸 그룹 최고기술책임자(CTO) 부사장 등의 사내이사 선임 안건도 모두 통과됐다.

일각에서는 이른바 '호화 출장'으로 논란이 된 유영숙·권태균 사외이사 재선임과 관련해 반대가 있을 것이란 전망도 있었지만 모든 안건이 이견 없이 통과됐다. 빠른 통과 덕에 이날 주총은 39분여 만에 끝났다.

이번 주총 결과에 따라 장 회장은 앞으로 3년 동안 포스코그룹을 이끌게 됐다.


장 회장은 우선 포스코그룹에 산적한 과제 해결에 집중할 예정이다. 철강 및 미래 소재 경쟁력 제고, 의사결정 구조 재정비 등이다.

특히 철강 부문 경쟁력 제고가 시급하다. 철강 사업 중심인 포스코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2조5570억원으로 전년 대비 21% 줄었다. 포스코 조강 생산량도 10년째 연 4300만t으로 제자리다. 그룹의 근간인 철강사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시급히 마련할 것으로 관측된다.

업계는 장 회장이 30년 넘게 포스코에서 여러 요직을 거친 만큼 그룹 내외부 사정에 밝을 것으로 보고 있다. 장 회장은 서울대학교 조선공학과 학사 및 석사를 졸업한 후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 해양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지난 1988년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으로 포스코에 입사했다. 이후 RIST 강구조연구소장, 포스코 신사업실장, 철강마케팅솔루션실장, 기술투자본부장, 기술연구원장 및 철강생산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특히 2011년에는 그룹 내 투자성장 부문 신사업 실장을 맡아 양·음극재 중심 신사업의 토대를 다졌다. 2018년에는 포스코 철강부문장 대표이사 사장으로 신사업, 마케팅 및 해외 철강 네트워크 등 두루 경험했다.


장 회장은 주총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포스코는 철강사업이 기본이고, 그 기본에 10여년간 노력해 이룬 2차전지 소재사업이 쌍두마차로서 똑같이 초일류로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kjh0109@fnnews.com 권준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