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이재명 "채상병·이종섭 '쌍특검 1국조' 처리 국힘에 강력 요구"[2024 총선]

김예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1 14:04

수정 2024.03.21 14:04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더불어민주연합' 광주 현장 합동 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스1화상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더불어민주연합' 광주 현장 합동 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스1화상

[파이낸셜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채상병 특검과 이종섭 특검 등 '쌍특검 1국조' 처리를 국민의힘에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했다. 쌍특검 1국조란 채상병·이종섭 특검과 채상병 국정조사를 일컫는다.

이 대표는 이날 광주 서구 소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광주 현장 합동 선대위 회의에서 "민주당은 총선 전 본회의에 의원 전원이 참석해 쌍특검 1국조를 처리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오늘 새벽 이 대사가 도둑입국을 했다고 한다"며 "새벽에 들어와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도 제대로 하지 않고 서둘러 자리를 떠났다고 하는데, 이 대사는 국기문란 사건의 명백한 핵심 피의자"라고 날을 세웠다.

아울러 이 대표는 "채상병 사건은 나라를 위해 청춘을 바친 우리 국민이 억울하게 사망한 사건이며, 그 사건 자체에 대해서도 책임지고 진상규명을 해야 마땅하거늘 오히려 진상규명을 하겠다는 정당한 수사활동을 범죄로 몰아서 기소했다"며 "핵심 피의자를 권력을 이용해 해외 대사로 임명, 빼돌리는 또 다른 범죄혐의가 추가됐으며 이는 명백한 국기문란 행위"라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이 대사가 행사 때문에 들어왔는데도 국민 뜻을 존중해 귀국한 것처럼 교언영색, 견강부회하고 있다"며 "본질은 (이 대사가) 여전히 대사직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고, 해병대원 순직사건 외압의혹에 더해 이종섭 도주사태라는 또 하나의 중대사건에 대해 의혹을 명확하게 밝히고 엄중하게 책임을 물어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대표는 "국민의힘이 손톱만큼이라도 국민을 존중하고, 진심을 가지고 있다면 '쌍특검 1국조'에 협력할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yesji@fnnews.com 김예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