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텃밭' 광주 조국 돌풍에..이재명 "독자 과반" 외치며 표 단속[2024 총선]

최아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1 16:39

수정 2024.03.21 16:39

민주연합 띄워주기..."1당은 반드시 민주당"
이종섭 비판하며 '쌍특검·1국조' 주장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광주 북구 전남대학교 후문을 찾아 시민들에게 지지 호소를 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이 대표는 "민주당은 아직도 여론조사에서 밀리고 있다. 151석만 하게 힘을 모아달라, 더 하는 건 소망인데 기대하기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대통령이 전국을 다니면서 안 하던 국민간담회를 한다고 이 약속, 저 약속 마구하고 다닌다. 관권선거 아닌가. 3·15 부정선거는 일도 아니다"고 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광주 북구 전남대학교 후문을 찾아 시민들에게 지지 호소를 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이 대표는 "민주당은 아직도 여론조사에서 밀리고 있다.
151석만 하게 힘을 모아달라, 더 하는 건 소망인데 기대하기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대통령이 전국을 다니면서 안 하던 국민간담회를 한다고 이 약속, 저 약속 마구하고 다닌다. 관권선거 아닌가. 3·15 부정선거는 일도 아니다"고 했다. 뉴스1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이 텃밭인 광주를 찾아 '정권심판론'과 '몰빵론'을 부각시키며 총선 승리를 위한 지지층 결집에 나섰다. 이종섭 주 호주대사의 해외 출국 등 정부의 잘못을 꼬집으며 이재명 대표 특유의 '사이다' 발언을 쏟아내 민주당의 건재함을 보여주겠다는 전략이다. 이에 더해 심상치 않은 조국혁신당 돌풍을 누르고 자당의 비례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으로 표심을 끌어모으기 위해 총력전을 벌이는 모양새다.

21일 이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광주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광주·전남 일대를 돌며 유세를 펼쳤다. 오후에는 전북 군산과 논산을 돌며 시민 및 지지자들과 만남을 가졌다. 이 대표는 "민주당을 개혁의 길로 이끌어주셨던 광주가 하나로 이끌어 달라"며 윤석열 정권과의 대결, 심판과 승리를 위해 민주당이 국민들과 광주시민의 유용한 도구가 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작심 발언을 쏟아내며 '심판론'을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날 해병대원 사망사건과 이종섭 주 호주대사에 대한 쌍특검법과 국정조사 카드를 꺼내들며 정부·여당을 압박했다. 이 대표는 이 대사의 입국을 '도둑입국'으로 규정, "민생이 무너지고 국민의 삶이 바닥인데 대통령은 해병대원 순직 사건 은폐에만 진심"이라고 비난했다.

이와 함께 조국혁신당의 돌풍을 경계하며 더불어민주연합에 투표해달라는 '몰빵론'을 거듭 호소했다. 조국혁신당은 최근 각종 여론조사의 비례정당 지지율에서 더불어민주연합보다 우세하다는 결과가 잇따라 나오고 있다. 특히 광주에서 지지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더불어민주연합에겐 위협이 되고 있다.

이 대표는 현장 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더불어민주연합 윤영덕 대표에게 모두발언 순서를 양보하며 띄워주기에 나섰다.

이 대표는 기자회견 질의응답에서도 "더불어민주연합으로 담을 수 없는 부분들은 조국혁신당으로 담되, 중요한 것은 1당은 반드시 민주당이 돼야 한다"며 "민주당이 만든 비례정당은 더불어민주연합이라고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광주는 지역구 선거에서도 위협이 존재한다. 민주당은 공천과정에서 광주지역 현역 8명 중 민형배 의원을 제외한 7명을 전격 교체했다.
현역 의원들의 반발이 거센 틈을 타 새로운미래 이낙연 대표가 광주 광산을에, 소나무당 송영길 대표가 광주 서구갑에 각각 출사표를 던지며 지각 변동 여부도 주목된다.

불법 전화방을 운영한 혐의로 검찰수사를 받아 '경선 부정' 의혹이 제기된 정준호 예비후보 공천을 유지한 것도 변수로 꼽힌다.
이 대표는 광주 경선에 대해 "당 지도부에서 특정인을 단수 추천하거나 전략 공천해도 되는 일이나 최대한 광주 시민과 당원들의 뜻을 존중하려 했다"고 설명했다.

act@fnnews.com 최아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