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민주 이재명 “계양은 새로운 정치적 고향..경제 1번지 만들 것”[격전지를 가다.인천 계양을]

김찬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1 16:42

수정 2024.03.21 16:58

계양 테크노밸리 첨단산업단지 지정
"무도한 윤 정권 심판하고 계양 바꿀 것"
16일 이재명 후보가 임학역 부근 가게에서 주민들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이재명 캠프측 제공
16일 이재명 후보가 임학역 부근 가게에서 주민들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이재명 캠프측 제공
16일 이재명 후보가 임학역 부근에서 주민들과 만나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이재명 캠프측 제공
16일 이재명 후보가 임학역 부근에서 주민들과 만나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이재명 캠프측 제공

[파이낸셜뉴스] "이재명은 더불어민주당 대표다. 그래도 당에서 힘이 있는 사람이 뽑혀야 예산도 끌어오고 지역에 더 좋지 않겠냐."
지난 20일 인천 계양구청 앞에서 만난 70대 박씨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지지 이유에 대해 "원희룡 후보도 참신하고 색다르긴 하지만 그래도 이 후보에 비해 무게감이 약한 느낌"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에게 인천 계양을은 남다른 의미를 갖고 있다. 지난 2010년과 2014년 성남시장 재선에 성공하고 경기도지사까지 지냈지만, 이 후보에게 첫 국회의원을 배지를 달아준 곳은 계양을이다. 따라서 이 후보는 계양을을 지난 대선에서 패한 자신을 품어준 새로운 정치적 고향으로 생각하고 있다.

이 후보의 등장에 계양을이 전국적인 관심을 받게 된 것을 반기는 분위기도 포착됐다. 계양구 토박이이자 인천에서 개인택시를 몰고 있는 50대 후반 안병윤씨는 "이 후보가 좋아서 라기보다는 그래도 해 본 사람이 낫겠다 싶어 이 후보를 뽑을 계획"이라며 "이 후보가 오고 나서 계양에 대한 관심이 커진 것도 긍정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가 국회의원이 된지 2년 밖에 되지 않아 조금 더 시간을 줘야 한다는 여론도 존재한다. 계산중학교 근처에서 만난 20대 김진혁씨는 "아직 누굴 뽑을지는 결정하지 못했지만 이 후보가 이길 것 같다"며 "동네를 보면 전반적으로 이 후보를 지지하는 지역 주민들이 더 많다는 것이 느껴지고, 아직 2년 밖에 지나지 않아 평가하기는 이르다는 시선이 우세한 것 같다"고 전했다.

전반적으로 민주당에 우호적인 환경에도 이 후보는 선거가 끝날 때까지 경계심을 늦추지 않고 지지를 호소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후보는 당 대표로 전국 지원 유세를 돌면서도 틈틈이 주말마다 계양을 지역구를 방문해 주민들과의 친밀도를 높이고 있다.

실제 지난 16일 이 후보는 계양신협 임학지점 앞에서 주민들을 만나 약 3시간 동안 식당과 가게에 들러 주민들과 악수를 나누고 사진을 찍는 등 소통에 나섰다. 지나가던 한 부부는 이 후보를 향해 "늘 응원한다"며 엄지 손가락를 들었고, 이 후보는 "잘 부탁한다"며 화답했다.

이 후보는 이번 총선 공약으로 계양 테크노밸리 첨단산업단지 지정을 내걸었다.
계양테크노밸리를 제2의 판교 테크노밸리로 성장시켜 경제 1번지로 만들겠다는 전략이다. 이 외에도 이 후보는 △계양구 철도망 연결 문제 해결 △역세권 고밀복합개발 추진으로 주거 복지 향상을 약속했다.


이 후보는 "이런 정권으로는 대한민국 국민의 삶을 바꿀 수도 계양의 발전과 성장을 도모할 수도 없다"며 "나라의 명운이 달린 선거이자 무능, 무책임, 무도한 정권을 심판하는 선거인 만큼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hippo@fnnews.com 김찬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