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방

공군 유튜브 영상 '달디단 BOMB양갱' 조회수 폭발적 반응

이종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1 17:37

수정 2024.03.21 19:00

BOMB양갱(BOMByanggang) 영상, 하루 만에 조회수 20만회 넘겨
[파이낸셜뉴스]
대한민국 공군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개된 'BOMB양갱' 영상이 하루 만에 조회수 20만회를 넘는 등 화제가 되고 있다. 사진=대한민국공군 유튜브 캡처
대한민국 공군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개된 'BOMB양갱' 영상이 하루 만에 조회수 20만회를 넘는 등 화제가 되고 있다. 사진=대한민국공군 유튜브 캡처
대한민국 공군(ROKAF) 공식 유튜브 채널에 20일 공개된 대략 1분 13초의 짧은 'BOMB양갱' (BOMByanggang) 영상이 하루 만에 조회수 20만회를 넘는 등 폭발적 반응을 보이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영상은 노래 '밤양갱'이 배경 음악으로 깔리며 공군의 훈련 영상이 노래에 맞춰 흘러나온다.

'나는 흐르려는 눈물을 참고'라는 가사가 나올 땐 중력의 9배를 견뎌야 하는 '가속도내성강화훈련(G-Test)'를 받고 있는 공군의 모습을 보여준다.

'하려던 얘길 어렵게 누르고'란 가사가 나오면 조종 버튼을 누르는 장면 등을 보여주는 식이다.
큰 호응을 받은 장면은 노래의 후렴구가 나오는 부분이다.

영상에서 가장 돋보이는 부분은 '달디달고 달디달고 달디단 BOMB양갱' 파트다.

해당 노래 구절과 함께 공군의 공대공·공대지 실사격 훈련 장면이 맞물리는데, 특히 'BOMB양갱' 가사 자막이 나올 때 정밀 타격에 성공하는 장면이 웃음을 유발한다는 평가다.

영상을 접한 누리꾼들의 반응은 뜨겁다. 누리꾼들은 "이거 기획한 사람 휴가줘라" "이 정도면 성과급 받을 자격이 있다" "센스 미쳤다 'Bomb'양갱이라니" "이걸 이렇게 소화해내시다니"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영상 후반부에서 '내가 늘 바란 건 하나야 한개 뿐이야 달디단 밤양갱' 부분에선 미사일 하나가 하늘을 향해 발사되는 장면을 느리게 보여주다가 폭죽 장면을 보여줘 여운을 남겼다는 평을 받기도 했다.

영상 제목의 'BOMB양갱'이란 가수 비비의 노래 제목에 폭탄을 뜻하는 영어 단어 'Bomb'의 독음(밤)을 비유해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노래 가사 자막에는 '밤양갱'을 원곡 가사대로 표기하지 않고 'BOMB양갱'이라고 적기도 했다.

호응을 받은 이번 영상은 공군본부 정훈실 소속 김용휘 대위와 강동재 하사의 합작품으로 알려졌다.
2010년 5월 개설된 공군 공식 유튜브 채널이 존재감을 나타낸 건 2013년 공군판 레미제라블로 기획한 '레밀리터리블' 영상 때로 당시 비행기지 활주로 제설작전의 애환을 담은 이 영상은 현재 기준 누적 조회 수 665만회를 기록한 바 있다.

wangjylee@fnnews.com 이종윤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