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유튜브는 팬들 소통의 장 만들어야 성공" [fn이사람]

서혜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1 19:17

수정 2024.03.21 20:46

김남훈 훈픽처스 대표
韓美 넘나드는 콘텐츠전략 전문가
유튜브서 광고로 돈버는 시대 끝
커뮤니티로 팬층 형성돼야 수익
김남훈 훈픽처스 대표
김남훈 훈픽처스 대표
"유튜브를 단순히 돈벌이의 대상으로 보는 시대가 아니다. 유튜브는 커뮤니케이션의 큰 흐름이다. 광고료로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나와 같은 생각을 모아 커뮤니티를 만들고 수익을 창출해야 한다."

김남훈 훈픽처스 대표(사진)는 21일 파이낸셜뉴스와 인터뷰에서 "유튜브에 모든 미디어가 몰리고 있다. 특히 한국에서 유튜브는 모든 사람의 이목이 집중된 최고의 미디어 전쟁터"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뉴미디어 콘텐츠 전략 기획·제작 전문가로 정부 및 공기관, 대기업, 언론사 등의 유튜브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컨설팅, 콘텐츠 제작을 담당하고 있다.
CJ미디어와 제일기획에서 제작 프로듀서 및 PR 담당자로 근무했고 미국 '에미상' 비디오 에디터로 활동하기도 했다. 최근 채널 기획부터 콘텐츠 제작 방향, 채널 운영 노하우까지 유튜브의 모든 것을 담은 '유튜브 백과'를 출간했다.

김 대표는 현재 유튜브가 전 세계 모든 콘텐츠를 담은 초거대 플랫폼이 됐다고 설명했다. 전 세대가 유튜브를 통해 음악을 듣고, 영화를 보고, 함께 이야기하고, 쇼핑하며 지내는 것이 일상이 된 것이다. 실제로 유튜브는 카카오톡을 제치고 3개월 연속 국내 월간활성이용자수(MAU) 1위에 오른 데 이어 검색플랫폼 1위 자리도 넘보고 있다. 앱·리테일 분석기관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지난 1월 유튜브 애플리케이션(앱)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은 40시간에 달했다.

이처럼 유튜브가 '국민 앱' 1위로 떠오르게 된 이면에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등장이 있다고 김 대표는 지적했다.

김 대표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는 영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을 즐긴다"며 "이에 기업들도 영상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기업이나 기관은 브랜드 유튜브 채널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콘텐츠의 양만큼 퀄리티도 중요하다는 조언이다. 김 대표는 "최근 유튜브 콘텐츠가 넘쳐나고 있기 때문에 역주행이 현저히 줄었다"며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유튜브 콘텐츠를 잘 만들기 위해서는 "유튜브를 매개로 커뮤니티를 형성해 팬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그는 강조했다.


김 대표는 "유튜브가 폭발적으로 성장했던 2010년대 중반에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돈을 벌기 위한 1차적 플랫폼으로 유튜브를 활용했다"며 "이제는 운영목적을 갖고 광고나 홍보 등을 통해 IP(지식재산권)를 구축한 뒤 커뮤니티를 구성해 더 큰 수익을 내야 한다"고 말했다. 단계적으로 살펴보면 △동영상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채널 기획에 맞는 동영상을 지속적으로 업로드하면 △업로드한 동영상에 공감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나와 생각이 같은 사람들과 교류하면서 궁극적으로 커뮤니티가 형성되고 팬이 생겨나야 한다는 것이다.


김 대표는 "팬들은 영상을 보든, 멤버십에 가입하든, 슈퍼챗을 구매하든 경제적으로 보답하게 되고 그 보상을 기반으로 다시 콘텐츠를 만들어 지속가능하게 운영하는 것, 그것이 유튜브를 잘하는 핵심"이라고 말했다.

sjmary@fnnews.com 서혜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