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건·사고

선원 먼저 대피시킨 선장의 '마지막 문자'에 모두가 울었다 "여보 사랑해"

문영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2 05:26

수정 2024.03.22 05:26

20일 오전 일본 혼슈 야마구치현 시모노세키 무쓰레섬 앞바다에서 화학제품을 운반하는 한국 선적의 운반선이 전복돼 있다. 연합뉴스
20일 오전 일본 혼슈 야마구치현 시모노세키 무쓰레섬 앞바다에서 화학제품을 운반하는 한국 선적의 운반선이 전복돼 있다.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일본 해상에서 한국 선적 선박이 전복돼 침몰한 가운데, 60대 한국인 선장이 전복 직전 아내에게 “여보 사랑해”라는 문자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알려져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지난 20일 일본 시모노세키시 앞바다에서 전복된 한국 선적 선박 탑승 한국인 2명은 모두 사망한 것으로 21일 확인됐다.

21일 일본 당국 등에 따르면 전날 오전 7시쯤 “배가 기울고 있다”는 구조 요청 신고가 일본 해상보안부에 접수됐다. 해당 배는 한국 선적 선박으로, 한국인 2명 포함 11명이 승선해 있었다.
사고 당일 오전에는 강풍과 높은 파도가 일었다.

일본 당국은 전복된 수송선 주변 바다에서 구조 활동을 벌여 11명 가운데 9명을 구조했으나 이 중 한국인 기관장 1명을 포함해 8명이 목숨을 잃었다. 실종됐던 60대 선장도 이날 끝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

선장 가족 A씨에 따르면 그는 평소에도 가족을 끔찍이 아꼈다고 한다. 그는 선박이 전복되기 직전인 오전 7시 30분 아내에게 “여보 사랑해”라고 문자를 보냈다. 여기에 아내가 “사랑해”라고 답장했지만 그는 마지막 문자를 끝내 읽지 못한 채 주검으로 돌아왔다.

A씨는 연합뉴스에 “‘만약에 사고가 난다면 나는 다 조치하고 가장 마지막에 나갈 것’이라고 이야기했다”며 “이번 사고 때도 선원들을 먼저 피신시켰을 것 같은데, 이러한 이유로 구조가 늦게 이뤄진 게 아닐까 싶다”고 안타까워했다.

이 선박은 지난 18일 오후 2시 30분 아크릴산 980t을 싣고 일본 히메지항에서 출항해 울산으로 향했으나, 20일 오전 2시께 강풍과 파도가 심해지면서 무쓰레섬 앞바다에서 닻을 내리고 정박했다. 그리고 5시간 만에 ‘배가 기울고 있다’고 신고했고 이후 사고가 났다.

배에는 한국인 2명, 인도네시아인 8명, 중국인 1명 등 모두 11명이 타고 있었다. 구조 요청을 받은 해상보안청은 헬기와 순시선을 동원해 11명 가운데 10명을 구조해 병원으로 옮겼지만 이 중 한국인 2명 등 9명이 목숨을 잃었으며, 구조된 인도네시아인 1명은 생명에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선사와 선장은 미리 예보를 확인했지만, 직접 나가본 결과 현장 날씨는 예상보다 더 좋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일본 해상보안청은 사고 현장을 자체 수색 중이다.
선사 측은 선원 구조 상황과 사고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전날 직원을 일본에 급파했고, 우리나라 해경도 수사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