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조수진 사퇴에도 안규백 "박용진은 불가…제3의 인물이 원칙"[2024 총선]

최아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2 09:11

수정 2024.03.22 11:15

"경선 불가...전략 공천"
"오전에 바로 결정할 것"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략공관위원장이 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중앙당사에서 전략공관위 회의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4.03.01. 20hwan@newsis.com /사진=뉴시스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략공관위원장이 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중앙당사에서 전략공관위 회의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4.03.01. 20hwan@newsis.com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은 22일 과거 성범죄자 변호 논란으로 사퇴한 조수진 변호사의 지역구인 서울 강북을에 대해 "오늘 (후보자) 등록이 마감이기 때문에 어떤 형태로든 경선은 불가하다"며 "전략 공천만 가능하다"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전반적인 내용 자체가 후보에 대한 흠결과 하자로 인해 발생한 요인이기에 제3의 인물로 가는 것이 원칙"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이날 오전 조 변호사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후보직 사퇴를 선언했다. 조 변호사는 민주당 서울 강북을 지역구 경선에서 현역인 박용진 의원을 꺾고 후보로 결정됐다.


안 위원장은 차점자인 박 의원에게 승계될 가능성에 대해 "이 사항에 대해서는 차점자 승계는 거의 없다"고 선을 그었다.

박 의원의 전략 공천 후보군 포함 여부에 대해서도 안 위원장은 "포함되기는 어렵지 않겠냐"라고 했다.

안 위원장은 "우리 당 21대 총선 공천을 봤을 때 하위 10%, 20%에 포함되거나 경선 과정에서 탈락한 사람이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는 재공천을 받은 경우는 한 번도 없었다"며 "이미 경선에서 두 번의 기회를 준 후보한테 다시 세 번의 후보 기회를 준 적은 한 번도 없었다"고 설명했다.

제3의 인물에 대해 안 위원장은 "기존의 당무를 잘 알고 이제 선거가 본격 시작되기 때문에 현장에 바로 투입해도 조직을 장악하면서 당원과 유권자를 아우를 수 있는, 그런 경험이 있는 사람이 가장 유리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안 위원장은 새로운 후보가 이날 오전 중에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오전에 바로 결정을 해서 오후에 (후보자) 등록을 해야 된다"며 "당 대표한테 당무위원회의 모든 당무에 대해 전권이 위임돼 있다.
그래서 당 대표가 여러 가지 의견을 듣고 있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act@fnnews.com 최아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