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방통위, 이통3사·삼성·애플과 회동.. 통신비 인하 논의

김준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2 16:12

수정 2024.03.22 16:12

김홍일 위원장
각사 대표·임원 만나
통신비 절감 노력 당부
공시지원금 확대 등 논의
유영상 SK텔레콤 사장, 김영섭 KT 대표,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이 방송통신위원장과의 간담회에 참석하기 위해 22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를 찾았다. 뉴시스
유영상 SK텔레콤 사장, 김영섭 KT 대표,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이 방송통신위원장과의 간담회에 참석하기 위해 22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를 찾았다.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정부가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3사 최고경영자(CEO) 및 삼성전자, 애플코리아 임원진을 만나 가계통신비 절감 방안을 논의했다. 전환지원금 안착을 비롯해 공시지원금 확대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김홍일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은 2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이통3사와 단말기 제조사 대표자들을 만나 이 같은 방안을 논의했다. 유영상 SKT 사장, 김영섭 KT 대표,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 노태문 삼성전자 MX(모바일경험)사업부장(사장), 안철현 애플코리아 부사장이 자리에 참석했다.


김 위원장은 최근 정부가 도입한 전환지원금 정책과 관련해 각 사업자들의 각별한 협조를 당부했다. 전환지원금은 지난 14일 정부가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단통법) 시행령 고시 제·개정을 통해 도입한 제도다. 번호이동(이통사 변경)에 사업자가 기대수익 및 번호이동 이용자의 위약금, 장기가입혜택 상실 비용 등을 고려해 최대 50만원까지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김 위원장과 각 대표들은 이외에도 공시지원금 확대, 중저가 요금제 도입, 중저가 단말기 출시와 같은 방안도 논의 사안에 올랐다. 업계는 이날 회동 이후 이통3사가 공시지원금 또는 전환지원금을 상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정부와 업계는 이 같은 요금 현안을 비롯해 전송자격인증제, 스팸 차단 기술 고도화, 통신분쟁 조정, 민원처리 강화, 글로벌 사업자의 이용자 보호 등 이용자 권익 증진 방안에 대한 이야기도 오갔다.

통신사와 단말기 제조사 대표들은 "통신서비스가 국민 일상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만큼 정부의 가계통신비 절감 및 이용자 보호 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앞으로도 서비스 혁신과 성장 못지않게 오늘 논의된 이용자 보호 조치들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참석자들은 올해 인공지능(AI) 서비스 경쟁력 강화 및 부작용 방지에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김 위원장은 "국민들이 안전한 일상을 보낼 수 있도록 취약계층 지원과 본인확인업무, 위치정보 보호 등에 있어서도 소홀함이 없도록 노력해 달라"며 "간담회에서 제시된 좋은 의견들은 향후 정책 수립 시 반영해 우리나라 통신 산업이 보다 나은 방향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jhyuk@fnnews.com 김준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