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무소속 당선 후 복당 허용 않겠다는 한동훈…과거 사례는?[2024 총선]

정경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3 08:00

수정 2024.03.23 08:00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충남 당진 전통시장에서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충남 당진 전통시장에서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연일 무소속 출자마에 대한 복당 허용을 않겠다며 으름장을 놓았다. 국민의힘이 보수 진영 최초로 시스템 공천을 도입했다고 자부하는 만큼, 한 위원장은 시스템 공천을 거부하거나 탈락한 자들에 대해 예외를 두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과거에도 복당은 허용하지 않겠다던 당 기조에도 불구하고 복당을 허용한 사례가 다수 있어 이번에도 말뿐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 韓 "우리 원칙은 무소속 출마자 복당 허용않는 것"

23일 정치권에 따르면 한 위원장은 무소속 총선 출마자에 대한 복당을 허용하지 않겠다는 기조를 강조하고 있다.


앞서 한 위원장은 지난 7일 여의도당사 출근길에서 취재진을 만나 "무소속 출마는 본인의 선택"이라며 "당의 입장에 반발해, 당선된 후 다시 복당한다는 생각이라면 절대 허용하지 않을 것이다. 일관성에도 맞지 않다"고 밝혔다.

장동혁 사무총장도 KBS라디오 '전총절의 전격시사'에 출연해 "당의 결정에 불복해 탈당하고 무소속으로 출마한다고 하는 것은 가장 강력한 행태의 해당행위 아니겠는가"라며 "(복당을 받아주는 것은) 우리 당으로서 쉽게 용납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한 위원장은 무소속 출마로 국민의힘과 사실상 2파전을 확정한 최경환 전 부총리를 겨냥하기도 했다. 한 위원장은 지난 21일 경북 경산 공설시장을 방문해 "제가 미리하나 정확히 말씀드린다"며 "우리 원칙은 무소속 출마자에 대해 복당을 허용하지 않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막말 논란으로 공천이 취소되자 무소속 출마를 감행한 도태우·장예찬 후보에게도 똑같이 적용될 방침이다.

한 위원장과 장 총장의 강경한 태도는 보수 정당 최초로 도입한 시스템 공천을 바로 세우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특히 시스템에 따라 엄격한 공천룰이 적용된 만큼, 이에 반발해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행위를 해당행위로 규정해 총선을 앞두고 당내 기강을 세우려는 전략으로 읽힌다.

■ 20·21대 공천 반발에도 복당 허용... "복당될 것"

하지만 당내에서는 공천에 반발해 당선된 후 복당을 허용했던 사례가 많아 이번 총선 이후에도 복당이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난 21대 총선에서는 권성동·김태호·윤상현·홍준표 의원이 당시 미래통합당 공천에 반발해 무소속으로 출마한 후 당선됐다. 당시 미래통합당은 무소속 출마자들에 대한 복당 불허 입장을 밝혔지만, 미래통합당 지도부가 총선 참패의 책임을 지고 물러나며 이들에 대한 복당이 이뤄졌다. 20대 총선에서도 안상수·유승민·윤상현·이철규·장제원·주호영 등 새누리당 공천에 반발해 무소속 출마를 감행했던 의원들이 당선돼 복당을 신청하자, 복당된 바 있다.

이러한 전례로 당내에서는 총선 후 의석 추가 확보를 위해 복당 허용이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지난 20대 대통령선거의 승리로 정권교체가 이뤄졌지만 거야에 막혀 국정이 어려움에 빠져있기에, 당내에서는 한석이라도 추가확보를 위해 이들의 복당을 허용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당내 한 관계자는 "총선 결과에 따라 다르겠지만, 추가적인 한 석을 위해 복당을 허용할 것"이라며 "총선 패배가 이뤄진다면, 이들에 대한 복당 여부도 불투명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theknight@fnnews.com 정경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