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애플, 중 바이두와 AI 협력" WSJ...중국에 공들이는 애플 [송경재의 새벽증시]

송경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3 03:27

수정 2024.03.23 03:27

[파이낸셜뉴스]
애플이 중국 바이두와 인공지능(AI) 협력을 위한 협상을 벌이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 당국은 지금까지 중국 토종업체 AI 40여종만 승인했다. 로이터연합
애플이 중국 바이두와 인공지능(AI) 협력을 위한 협상을 벌이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 당국은 지금까지 중국 토종업체 AI 40여종만 승인했다. 로이터연합


애플이 중국에서 인공지능(AI) 아이폰을 판매하기 위한 협력사로 바이두를 택한 것으로 보인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2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애플이 중국에서 판매하는 기기에 AI 기술을 탑재하기 위해 바이두와 현재 예비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AI전략 부재로 올들어 주가가 10% 넘게 하락한 애플은 최근 뒤처진 AI 개발을 위해 외부 업체와 협력에 나서고 있다.

최근 알파벳 산하의 구글 생성형 AI인 제미나이를 올 후반에 출시하는 아이폰16에 탑재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챗GPT로 AI 붐을 일으킨 마이크로소프트(MS) 협력사 오픈AI와도 협상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국에서는 중국 기술로


애플이 구글, 오픈AI 외에 바이두까지 AI 협력 논의 대상을 확대한 것은 중국의 특수사정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소식통에 따르면 애플은 중국 규제당국의 심사를 통과하기 위해 중국 토종업체의 생성형AI 모델에 관심을 갖고 있다.

중국은 지난해 8월 토종 AI에 유리하도록 하는 규정을 만들었고 이후 40여 AI모델이 승인을 받았다. 이 가운데에는 바이두의 어니봇도 포함돼 있다.

외국산 AI모델 가운데서는 아직 단 한개도 승인 받은 것이 없다.

오픈AI의 챗GPT, 구글 제미나이 모두 현재 중국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애플이 구글 제미나이를 탑재한 아이폰을 중국 시장에 내놓으려 한다면 이는 도박이 될 수 있다는 뜻이다.

AI스마트폰을 출시한 삼성전자는 중국 이외 지역에서는 구글 제미나이를, 중국에서는 바이두의 어니를 탑재했다.

애플, 중 데이터 중국에 저장


애플에 최대 해외 시장인 중국에서 토종업체들에게 밀리지 않기 위해 애플은 중국 현지화 정책을 적극적으로 펴고 있다.

미국과 갈등이 고조되자 애플은 중국 애플 사용자들의 사진, 문서, 메시지 등 데이터를 중국 국영기업이 운영하는 클라우드에 보관하고 있다.

의무규정에 따른 것으로 애플이 자발적으로 한 것은 아니지만 중국 현지화에 애플은 적극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중국 토종업체와 경쟁이 심화하면서 시장을 빼앗기고 있기 때문이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올들어 첫 6주간 애플 아이폰 중국내 판매는 전년동기비 24% 급감했다. 같은 기간 중국 토종업체 화웨이는 판매가 64% 폭증했다.

애플은 중국내에서 공무원 아폰 사용제한 규정에도 걸려있다.

"중국이 핵심 공급망"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중국 시장에 공을 들이고 있다.

쿡 CEO는 최근 중국을 방문해 상하이에 애플 해외매장으로는 최대 규모인 새 매장을 열었다.

그는 또 중국보다 더 핵심적인 공급망은 없다면서 중국 시장에 대한 애정을 재확인했다.

애플은 이달 초에는 지난 5년간 중국내 연구개발(R&D)을 2배 확대했다면서 아이폰·아이패드·비전프로 제품 연구와 검사를 위한 새 연구소 설치도 약속했다.

중국내 비전프로 판매를 대비해 비전프로 엔지니어와 영업사원들도 모집하고 있다.

바이두와 AI 협상을 하고 있다는 소식에 애플 주가는 이날 올랐다.


오후장에서 0.8% 가까이 오른 172.68달러에 거래됐다.

dympna@fnnews.com 송경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