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막말 대장 이재명, 강원도민 가슴 찢어" 한동훈 등 與맹공격에 결국 사과

문영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5 07:16

수정 2024.03.25 07:16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오후 부산 기장군 기장시장에서 현장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오후 부산 기장군 기장시장에서 현장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단

[파이낸셜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24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강원서도’ 발언을 두고 “망언”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 대표는 “개발이 어려운 지역이 될 수 있다는 표현”이라며 “본의가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이재명 대표가 경기북부 분도에 대해 ‘강원서도로 전락한다’라는 망언을 했다”며 “이 대표 발언에는 강원도를 비하하는 의미가 포함돼 있다. 그게 아니라면 '전락'이란 표현을 쓰진 않는다”고 이 대표의 사과를 촉구했다.


앞서 이재명 대표는 전날 경기 의정부에서 여당의 경기 김포의 서울 편입, 경기 분도 동시추진 공약과 관련해 “경기북도의 경제 상황이 매우 좋지 않다”며 “현재 상태로 재정에 대한 대책 없이 분도를 시행하면 강원서도로 전락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이 대표는 경기도보다 강원도가 못한 곳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계신 것 같다”며 “그건 대단히 오만하고 사리에도 맞지 않는 주장이다. 여기에 대해서 사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강원도당위원장인 박정하 중앙선대위 공보단장은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가 강원도민의 가슴을 후벼파는 참 듣기 거북한 이야기를 했다”며 “여야 합의로 있었던 강원특별자치도는 그저 표만 얻기 위한 민주당의 꼼수였음이 드러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입만 열면 지역균형발전을 이야기하고 며칠 전에도 강원도 춘천을 방문해 강원도를 사랑한다 했던 이 대표의 말들은 결국 ‘존경한다니까 진짜 존경하는 줄 아느냐’의 시즌2”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가 과거 대선 후보 시절 ‘존경하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라고 말한 뒤 논란이 이어지자 ‘진짜 존경하는지 알더라’라고 해명한 것을 꼬집은 것이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송파구 새마을전통시장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경기 북부가) 강원도처럼 재정이 어렵고 접경지대라 개발이 어려운 지역이 될 수 있다는 표현을 과도하게 한 것 같다”며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말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