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고양시민도 서울 '기후동행카드' 혜택 받는다

노진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5 15:29

수정 2024.03.25 15:29

고양시-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참여협약 체결
지하철3호선·경의중앙선·서해선 고양구간 신규 적용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왼쪽)과 오세훈 서울특별시장이 25일 서울-고양 기후동행카드 업무협약을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고양시 제공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왼쪽)과 오세훈 서울특별시장이 25일 서울-고양 기후동행카드 업무협약을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고양시 제공


【파이낸셜뉴스 경기=노진균 기자】 경기 고양특례시가 서울 기후동행카드에 참여함에 따라 서울과 고양을 오가는 대중교통 이용객의 부담이 줄어들게 될 전망이다.

25일 고양특례시에 따르면 시는 서울시청에서 이동환 고양특례시장과 오세훈 서울특별시장이 만나 '서울시-고양시 기후동행카드 참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고양시 구간 지하철 3호선, 경의중앙선, 서해선이 기후동행카드 적용범위에 새롭게 포함된다.

대상 구간은 지하철 3호선 대화~삼송(10개역), 경의중앙선 탄현~한국항공대(10개역), 서해선 일산~능곡(6개역)으로 총 26개 역이다.
버스의 경우, 고양시를 경유하는 서울 시내버스 20개 노선이 이미 포함돼 있다.

시는 서울로 통근·통학하는 고양시민이 약 15만명이며 기후동행카드 참여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5000원으로 서울시 버스, 지하철,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할 수 있는 정기권 개념의 교통카드다.

특히 대중교통 이용률이 높은 19~34세는 한 달 5만8000원의 청년권 이용이 가능하다. 현재 서울시에서 시범운영 중이며 올해 7월부터 정식 운영할 계획이다. 서울대공원, 서울식물원 무료입장 등 다양한 문화혜택도 추가될 예정이다.

이날 이동환 시장과 오세훈 시장은 양 도시 간 광역교통 협력체계 강화를 위해 다양한 부분을 논의했다. 이번 협약은 경기 북부 지자체 최초의 사례로, 타 수도권 지자체 참여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다.

시는 인구 108만명의 대규모 도시로, 서울시와 인접한 경기도 지자체 중 규모가 가장 크다.
그동안 고양시와 서울시는 수도권 공동 생활권을 밀접하게 공유하며 광역교통체계 발전을 위해 노력해왔다. 최근에는 삼송·원흥·향동·덕은 등 대규모 택지 개발에 따라 두 도시를 오가는 출퇴근자들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이동환 시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서울시와 수도권 공동발전을 위한 협력체계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이라고 전했다.

njk6246@fnnews.com 노진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