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대통령실 “늘봄학교 강사 채용, 전교조 협의 사안 아니다”

김윤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6 07:00

수정 2024.03.26 16:38

늘봄 全학년 확대, 강사 확보 과제
이에 중등교사 참여도 독려할 계획
전교조, 교사 할 일 아니라며 반대
대통령실 "늘봄 흡집 내고 싶은 것"
"기존 방과후프로그램, 교사가 맡아"
앞서 전교조 편향 설문조사도 경고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강원도 원주시 명륜초등학교의 늘봄학교 '초1 맞춤형 프로그램'에 참여해 어린이들과 술래잡기 놀이를 함께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강원도 원주시 명륜초등학교의 늘봄학교 '초1 맞춤형 프로그램'에 참여해 어린이들과 술래잡기 놀이를 함께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파이낸셜뉴스] 정부는 늘봄학교 본격 추진에 따라 초등학교 교사는 물론 중등교육 교사도 자발적 참여를 독려할 방침이지만,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극렬 반대하고 있어 향후 정책 추진에 난항이 예상된다. 이에 대통령실은 전교조와 협의할 사안이 아니라며 당초 계획대로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앞서 전교조의 부정여론 조성 시도에 대해 경고한 것의 연장선으로 보인다.

"초등교사 부담 덜면서 추진할 것"

대통령실 관계자는 26일 본지와 통화에서 “강사가 부족하면 초등학교 교사는 물론 중·고등학교 교사도 시간을 낼 수 있다면 늘봄학교에 와서 기간제 교원 형식으로 강의토록 하려 한다”며 “전교조가 반대하지만 초등학교 교사의 부담을 덜면서 운영을 하기 위한 것인 만큼 협의할 사안은 아니다”고 밝혔다.


늘봄학교는 올해 1학기 전국 2838개 초등학교에서 진행되고, 2학기에 전국 모든 초등학교 1학년, 내년에는 2학년, 내후년에는 전체 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돼서다. 이 때문에 충분한 수의 강사 확보가 중요한 과제다.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각 지역사회에서 각계각층 인사들이 나서달라 호소한 이유다.

이처럼 민간 전반에서 인력을 구하는 만큼, 교사 또한 중등교육 교사까지도 참여토록 한다는 게 정부의 방침이다. 애초에 교사 자격을 요하지 않는 만큼 교사들도 구분 없이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정부 관계자는 “초등학생들을 가르칠 만한 인력들을 각 초등학교마다 필요한 프로그램에 맞춰 공모로 섭외해서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라며 “그래서 교사 자격을 갖춰야 하는 것도 아니고, 교사 자격이 메리트가 있는 것도 아니다. 다만 인력 확보 여건이 안 된다면 중등교육 교사가 의향만 있다면 교원자격증상 표시과목에 따라 강의를 할 수 있게 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전교조는 이를 반대하고 있다. 초등학교 교사뿐 아니라 중등교육 교사도 늘봄학교 강의에 참여하는 건 부적절하다는 주장이다. 돌봄은 교육이 아니고 방과 후 프로그램은 교사의 업무가 아니라는 논리다. 이에 따라 어린이집도 교육이 아닌 돌봄이라고 구분한다는 게 전교조의 입장이다.

"늘봄 흠집 내려고만 해"

하지만 애초 기존 방과 후 교육프로그램도 교사들이 추가수당을 받으며 맡았던 일인 만큼 늘봄학교 참여도 문제 삼을 게 없다는 게 대통령실의 지적이다. 그럼에도 전교조가 반대하는 건 늘봄학교 중단을 목표로 트집을 잡으려는 의도라는 인식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전교조 논리의 핵심은 기존 교사들에게 부담을 준다는 것이지만, 방과 후 프로그램을 생각하면 교사의 늘봄학교 참여는 아무 문제가 없다”며 “이것은 무엇이라도 잡아내 늘봄학교에 흠집을 내고 싶은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앞서 지난 22일 전교조가 현직 교사들을 대상으로 편향된 설문조사를 진행해 늘봄학교에 대한 부정적 여론 조성을 시도한 것 등을 비판한 바 있다.

장상윤 사회수석은 “정부와 민간 등 온 사회의 노력과 지원에도 불구하고 늘봄학교 도입을 반대하고 사실을 왜곡하는 일부 교원 노조들이 있다. 늘봄학교 추진을 반대만 하는 행위는 우리 아이들에게 어떤 도움도 되지 않고 교육자로서 바람직한 일도 아니다”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학기 초가 되면서 전교조는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별도로 설문을 진행했는데, 편향된 설문조사로 부정적 여론을 조성하려는 시도가 있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uknow@fnnews.com 김윤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