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옷 잘 입으면 월급 많이 줌?"..뿔난 MZ, '역겨운 출근 복장' 유행

조유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6 07:06

수정 2024.03.26 14:13

중국 젊은 층의 출근복 사진 / 샤오홍슈 갈무리
중국 젊은 층의 출근복 사진 / 샤오홍슈 갈무리

[파이낸셜뉴스] 중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캐릭터 잠옷 여러 개를 겹쳐 입는 등 우스꽝스러운 복장으로 출근하는 문화가 유행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옷을 잘 입는다고 월급을 더 주지 않으니 초라하게 입을 것"이라며 이 같은 복장을 고수한다고 말한다.

지난 24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지난달 중국 소셜미디어(SNS) '더우인'에 잠옷으로 보이는 회색 체크무늬 바지와 펑퍼짐한 갈색 원피스, 분홍색 상의, 갈색 어그 부츠, 빨간색 장갑, 얼굴 전체를 감싼 검은 마스크 등을 착용한 젊은 여성이 등장했다.

이 여성은 영상에서 "상사가 내 옷차림을 보고 역겹다며 회사 이미지를 위해서라도 옷차림을 신경 쓰라"라고 핀잔을 줬다고 말했다.

그러자 이 여성을 지지하는 누리꾼들의 댓글이 쏟아졌다. 대부분 "일은 많고 월급은 적은데 언제 옷차림까지 신경 쓰냐"라는 반응이었다.
이 영상은 140만번 이상 공유되며 큰 호응을 얻었다.

매체는 이 여성의 말을 인용해 "중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역겨운 복장(gross outfits)'으로 출근하는 문화가 유행"이라며 "출근 복장에 걸맞지 않은 옷차림을 했다는 사실을 인증할수록 더 많은 호응을 얻는다"라고 전했다.

이를 두고 중국 젊은층이 적은 급여와 초과 근무가 잦은 생활에 불만을 토로하며 고의적인 '자기 비하'를 하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로 지난달 한 여론조사에서 누리꾼들은 "피곤해서 옷차림까지 신경 쓸 여력이 없다" "새 옷을 살 돈이 부족하다"라며 '역겨운 복장'으로 출근하는 이유에 대해 호소했다.

저장성 항저우의 미용실에서 일하는 조애나 천씨는 노란색 패딩 점퍼, 노인들이 즐겨 신는 검은색 털신 등을 착용한 자신의 모습을 공개했다.

그는 "코로나19 동안 예측할 수 없는 봉쇄, 격리 등으로 지쳤다.
승진과 출세보다 평화로운 삶을 원한다"라고 말했다.

상하이 의류 회사 직원 제시카 장씨(36)는 "(도심 집값이 비싸) 출퇴근에만 한 시간 넘게 걸린다.
아침에 옷을 제대로 차려입을 시간이 넉넉지 않다"라고 토로했다.

중국 젊은 층의 출근복 사진 / 샤오홍슈 갈무리
중국 젊은 층의 출근복 사진 / 샤오홍슈 갈무리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