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정치

미 법무부, 중 APT31 해커그룹 멤버 7명 기소..."중국 정보부가 운용"

송경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6 06:47

수정 2024.03.26 07:11

[파이낸셜뉴스]
미국과 영국이 25일(현지시간) 정치인, 기업 인사, 공무원 등에 대한 중국의 방대한 사이버공격 사례를 공표했다. 올리버 다우든 영국 부총리가 이날 의회에 출석해 중국의 사이버공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로이터뉴스1
미국과 영국이 25일(현지시간) 정치인, 기업 인사, 공무원 등에 대한 중국의 방대한 사이버공격 사례를 공표했다. 올리버 다우든 영국 부총리가 이날 의회에 출석해 중국의 사이버공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로이터뉴스1


중국 정부의 지원을 받는 해커들이 미국과 중국 정치인, 기업들을 겨냥해 대규모 사이버 공격을 자행하고 있다고 미국과 영국이 25일(현지시간) 밝혔다.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외신에 따르면 미 법무부는 이날 'APT31'이라는 중국 우한에 근거지를 둔 해커그룹 소속 중국인 7명을 기소했다.


법무부에 따르면 APT31은 중국 정보기관이 운영하는 해커그룹이다.

기소장에 따르면 APT31은 미 연방정부와 방산을 포함한 '국가경제 핵심' 기업, 의회 인사들에게 '악성' 이메일 1만여건을 발송했다. 이 이메일을 클릭하면 숨겨진 링크로 연결된다.

법무부는 이 사이버 작전이 지난 수년을 지속했다고 밝혔다.

미 연방정부, 기업, 의회 인사들 외에도 영국 의원 43명 등 중국 정부에 비판적인 인사들에게 이 악성메일이 보내졌다.

미국이 중국의 사이버공격 대응을 강화하는 가운데 법무부 기소가 이어졌다.

앞서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지난달 중국산 미 항만 크레인 등 항만설비를 교체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크레인 등 중국산 항만 설비가 '백도어'를 만들어 유사시 중국 정부의 통제를 받게 하거나 평소에는 미군 장비 수송 내역 등 핵심 정보를 빼내는 통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었다.

중국은 곧바로 반박했다.

워싱턴 주재 중국 대사관 대변인 류펑유는 중국은 "모든 형태의 사이버공격을 확고하게 반대하며 이를 분쇄하고 있다"면서 미국의 주장이 '근거없다'고 맞섰다. 아울러 중국 역시 사이버 공격으로 고통 받고 있다면서 "미국 스스로가 (사이버공격) 원천이자 최대 범인"이라고 주장했다.

중국의 맞대응에 대해 영국이 곧장 반격했다.

올리버 다우든 영국 부총리는 의회에 출석해 영국 정보기관이 APT31이 영국에 대한 사이버공격을 감행한 것이 틀림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다우든 부총리는 아울러 2021~2022년 영국 선거관리위원회 사이버공격 역시 APT31이 배후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덧붙였다.


APT31은 지난해 벨기에 유명 정치인 사이버 공격의 배후로 벨기에 사이버보안 당국이 지목한 해커그룹이다.

dympna@fnnews.com 송경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