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한발 양보했던 尹 "의료인들, 정부와 대화에 적극 나서달라"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6 11:59

수정 2024.03.26 12:26

윤 대통령, 국무회의 주재
의대교수들 사직서 제출에 "제자인 전공의들 복귀 설득해달라"
내달 대통령 직속 의료개혁특위 출범에 "의료개혁 구체적 이행방안 논의"
"의대 증원은 의료개혁의 출발점" 재차 강조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사진=뉴시스화상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사진=뉴시스화상

[파이낸셜뉴스] 연간 2000명 의대 증원 방침에 의료계의 반발이 여전한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의대 교수진을 비롯한 의료인들을 향해 "의료개혁을 위한 정부와의 대화에 적극 나서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윤 대통령은 의대 교수진들에게는 "제자인 전공의들이 하루빨리 복귀할 수 있도록 설득해 주시기 바란다"며 이들에 대한 면허정지 처분을 당분간 유예하도록 한발 양보한 만큼, 의료계도 대화에 나서 의료개혁에 동참해줄 것을 촉구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일부 의대 교수들이 어제부터 사직서를 제출하기 시작했다"며 이같이 당부했다.

오는 4월에 발족하는 대통령 직속 '의료개혁특별위원회'에 대해 윤 대통령은 "의료계를 비롯한 각계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머리를 맞대고, 의료개혁의 구체적인 이행방안을 논의할 것"이라며 의료계의 의견을 들을 준비가 됐음을 강조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대학별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4월 중에 '의학교육 여건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면서 "정부는 의대 증원에 멈추지 않고, 의료인력 확충, 지역의료 강화, 의료사고 안전망 구축, 공정한 보상체계 확립 등 의료개혁 4대 과제를 조속히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전공의 수련체계 개편, 계약형 지역필수의사제 도입, 의료전달체계 개편, 필수의료 공정보상, 비급여 관리, 의료사고안전망 구축 등 의료체계 정상화를 위한 구체적 방안도 이른 시일 내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20일, 2000명이 늘어난 2025학년도 대학별 의대 정원 배분이 완료된 것에 대해 윤 대통령은 "의대 증원 규모가 대학별로 확정돼 의료개혁을 위한 최소한의 필요조건이 만들어졌다"며 "의대 증원은 의료개혁의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이번 의대 증원을 마중물로 삼아, 역량 있는 지역병원을 육성할 것"이라며 "이번 집단행동 대응과 경험을 토대로 평상시에도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의료대응 체계 전반을 혁신하겠다"고 다짐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