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공수처, 이종섭 수사 관련 "소환 관련 소통 없어, 서면조사 염두 안둬"

배한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6 15:14

수정 2024.03.26 15:14

디지털 포렌식은 일정 부분 진전
'해외 도피' 논란을 일으킨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21일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뉴스1
'해외 도피' 논란을 일으킨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21일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뉴스1

[파이낸셜뉴스] '해병대 채상병 사건 수사 외압' 의혹을 수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이종섭 주호주대사의 서면조사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점을 점을 분명히 했다. 다만 대통령실과 여당의 압박에도 소환과 관련한 소통은 아직 하지 않고 있다.

공수처 관계자는 26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이 대사와 추가 소환 관련 소통한 것이 있느냐', '서면조사를 염두에 둔 것이 있느냐'는 질문에 "(소통은) 없는 것으로 안다. 지금까지 서면조사를 진행한 적은 없고 염두에 둔 것도 없다"고 말했다.


앞서 이 전 장관의 출국 논란과 관련해 공수처가 현실적으로 서면조사 방식을 선택할 것이라는 분석도 일부에서 나왔었다. 공수처 관계자는 발언은 이를 정면 반박한 셈이다.

소환 관련 소통이 없는 것은 이 대사를 직접 부르기에는 아직 공수처 수사가 가시적인 성과를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공수처는 올해 초 강제수사에 나선 뒤 추가적인 압수수색 혹은 피의자 소환을 진행한 사실은 없는 상태다.

공수처는 지난 1월 김계환 해병대사령관의 사무실과 국방부 검찰단·조사본부 등을 압수수색한 뒤에도 김 사령관과 유재은 법무부 법무관리관 등 핵심 피의자에 대한 소환 조사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

공수처 입장에선 이 대사를 압박한 단서를 확보하지 못한 상황에서 '소환'이라는 행위에만 집중하다가 자칫 '무리한 수사' 등의 역풍을 맞이할 가능성이 있다. 이럴 경우 공수처 스스로 이 대사에게 면죄부를 주는 꼴이 될 수도 있다. 아울러 이 대사가 호주로 복귀한 뒤에는 더 이상 소환에 응할지 않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다만 공수처는 디지털 포렌식과 관련해서는 일정 부분 진전이 있다고 전했다. 공수처 관계자는 "이번 의혹과 관련해 필요한 디지털 포렌식은 완료된 것도 상당 부분 있다"며 "진행 중인 것도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수사가 느리다'는 지적에 "외부의 주관적 판단일 뿐"이라며 "수사는 밀행성이 원칙이며 우리가 외부 비판을 상쇄하기 위해 별도 입장을 내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반박했다.

채 상병 순직 사건 당시 이 전 장관은 임성근 해병대 1사단장 등 8명에게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를 적용하고 경찰에 사건을 이첩하겠다는 해병대 수사 기록에 서명했지만 이튿날 이첩을 보류하라는 지시를 내린 핵심 인물로 꼽힌다. 해당 사건은 지난해 8월 고발장이 접수됐다.


한편 공수처는 검찰이 압수수색 영장 범위 밖의 디지털 자료를 불법적으로 수집·관리한다는 취지의 야권 고발 사건을 수사2부(송창진 부장검사)에 배당했다.


koreanbae@fnnews.com 배한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