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단체

경총 '중대재해 종합대응센터' 가동...재계 첫 전담조직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6 15:49

수정 2024.03.26 15:49

중소, 영세기업 지원...중처법 처벌 리스크 관리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뉴스1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뉴스1

[파이낸셜뉴스] 한국경영자총협회가 중대재해 등 안전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중대재해 종합대응센터'를 공식 발족했다고 26일 밝혔다. 경제단체 첫 중대재해 관련 전담조직 가동이다.

올해 1월 말부터 50인 미만 사업장에 대해서도 중대재해처벌법이 전면 적용됨에 따라 중소·영세기업의 안전관리 및 사법리스크가 커진 상황이다.

현행 정부·안전보건공단 주도의 예방사업만으로는 사망사고를 줄이는데 한계가 있어 경영계 차원의 산재예방활동 필요성이 커졌다는 게 경총의 설명이다. 손경식 경총 회장은 연초 중대재해처벌법과 관련 "처벌만이 능사가 아니다"면서 "산재예방에 초점이 맞춰질 수 있도록 법개정을 추진하는 한편, 소규모 사업장을 위한 산재예방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센터에서는 중대재해 예방 교육과정 운영, 법률 상담 및 컨설팅 등이 수행된다.
안전·보건·법률 등 각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외부자문단을 통해 중소기업을 지원한다. 센터 발족 후 첫 지원활동으로 다음달 24일까지 전국 13개 지역의 중소기업 사업주 및 관리자를 대상으로 '중대재해 예방 역량강화 교육'이 진행된다.
경총 임우택 중대재해 종합대응센터장은 "사망재해 감축을 위해 앞으로 경제단체 및 업종별 협회가 주도적 역할을 해나가야 한다"며, "중소기업의 안전역량을 제고하는데 경총이 적극 앞장설 것" 이라고 강조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