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정책

청주공항 철도·도로 인프라 확충…오송 바이오 클러스터 규제특례 지원

김서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6 18:00

수정 2024.03.26 18:09

윤 대통령 24차 민생토론회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 본궤도
대전-세종-청주 CTX 가속화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동부창고에서 '첨단바이오의 중심에 서다, 충북'을 주제로 열린 스물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동부창고에서 '첨단바이오의 중심에 서다, 충북'을 주제로 열린 스물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중부권 거점공항인 청주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한 철도·도로망 구축 등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이 본궤도에 오른다. 또 충북 오송 바이오 클러스터를 세계적인 바이오 클러스터로 육성하는 등 오는 2035년까지 국내 바이오 산업의 생산 규모 200조원 시대를 연다.

국토교통부는 26일 충북 청주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24번째 민생토론회에서 이 같은 '충북 교통인프라 확충 방안'을 내놨다.

우선 중부권 거점공항인 청주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해 공항 및 철도·도로 인프라가 대폭 확충된다.
지난 1997년 개항한 청주공항은 지난해 역대 최대인 370만명이 이용했고, 올해 들어서도 월별 이용객 수는 증가세다.

국토부는 늘어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부터 비행기 주기장 확장을 위한 설계에 착수키로 했다. 연내 주차장 증설도 마무리할 계획이다.

상반기까지 진행되는 연구용역을 통해 청주공항의 장래 수요를 검토하고, 국내선 여객터미널 확충을 위한 설계 등 후속 절차도 추진키로 했다.

청주공항 접근성 향상 등을 위한 철도·도로망 사업도 속도를 낸다. 충남 천안에서 청주공항까지 연결되는 57㎞ 복선전철 구간은 선형 개량하고 청주공항역 이전, 북청주역 신설 등을 추진한다. 올해 설계를 마무리하고 내년 상반기 중 착공할 예정이다. 청주공항에서 충북 제천을 잇는 충북선 철도 86㎞를 고속화하는 사업은 오는 7월 설계에 착수해 2027년 상반기에 첫삽을 뜬다.

중부고속도로 증평IC부터 호법JCT까지 55㎞ 구간은 4차로에서 6차로까지 확장된다. 올 하반기 사전타당성조사를 추진한 뒤 예비타당성조사 등 후속절차를 신속히 추진키로 했다.

지난 1월 교통분야 민생토론회에서 발표된 대전-세종-충북(청주)을 잇는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 사업도 민간투자사업으로 가속화된다. 국토부는 다음달 중 한국개발연구원(KDI)에 민자 적격성조사를 신청할 예정이다. 2027년 상반기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기로 했다.

이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계부처는 첨단 바이오 강국으로 도약을 위한 '첨단바이오 이니셔티브' 방향도 제시했다. 이에 따라 인공지능(AI) 활용 신약개발, 디지털치료제, AI 융합 첨단 의료기기 등 디지털 기술과 바이오가 결합한 디지털 바이오에 대해 집중 투자한다.
특히 첨단바이오 분야의 R&D 투자를 확대해 첨단바이오를 반도체에 이은 차세대 주력산업으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이를 통해 오는 2035년까지 국내 바이오 산업 생산규모 200조원 시대를 열 계획이다.
아울러 충북 오송 바이오 클러스터를 세계적인 바이오 클러스터로 육성하기 위해 'K-바이오 스퀘어'로 조성하고 바이오 소부장 기업 육성, 첨단재생바이오 글로벌혁신특구 규제 특례 등을 지원한다.

ssuccu@fnnews.com 김서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