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개그맨·가수·스타강사도 금배지 도전

최아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6 18:21

수정 2024.03.26 18:21

4·10 총선에서 이색 직업과 특이 경력을 가진 후보자들이 대거 도전장을 내밀며 눈길을 끌고 있다.

26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공개한 총선 후보자 등록 자료에 따르면, 지역구·비례대표 후보자로 등록한 인원은 총 952명이다. 지역구 후보를 낸 정당은 19개, 비례대표 선거를 치르는 정당은 38개다. 우선 역대 총선에서 상대적으로 찾아보기 힘들었던 문화·예술계 인사들이 유독 눈에 띈다.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 24번인 서승만 후보는 MBC 공채 개그맨 출신이다. 서 후보가 국회에 입성할 경우 1992년 14대 총선에서 당선된 고 이주일 전 의원(경기 구리) 이후 32년 만의 희극인 출신 금배지가 된다.


대표곡 '눈물'로 유명한 가수 리아(본명 김재원) 후보는 조국혁신당 비례대표로 출마한다. 배우 장도국 후보는 개혁신당 광주 동남을 후보로, 성악가 유연수 후보는 우리공화당 비례대표로 출사표를 던졌다.

이른바 인지도가 높은 '셀럽'들도 등장했다. 올림픽 메달리스트 '사격 황제' 진종오 후보는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4번으로, '레이나'로 알려진 EBS 스타강사 출신 김효은씨는 국민의힘 경기 오산 후보로 나선다.

생계 최전선에서 일하는 후보들도 출사표를 던졌다. 진보당의 서울 관악을 이상규 후보는 건설 배관공, 광주 북구을 윤민호 후보는 택배 노동자, 광주 서구을 김해정 후보는 초등학교 조리사라고 밝혔다.
개혁신당 대전 동구 정구국 후보는 페인트공, 노동당의 남한나 비례대표 후보는 건설 노동자다.

출마 경험이 가장 많은 후보는 대구 서구에 출마한 무소속 서중현 후보다.
서 후보는 13대 총선에서 한겨레민주당 소속으로 처음 출마해 총선 8회, 지방선거 7회 등을 거쳐 이번이 18번째 출마다.

act@fnnews.com 최아영 김찬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