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연일 손내미는 정부… 강경파 앞세운 의협 [의료개혁 추진 재차 강조]

강규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6 18:50

수정 2024.03.26 21:22

의협 새 수장에 임현택 당선
의대 증원 반대 투쟁 거세질듯
유홍림 서울대학교 총장(왼쪽 첫번째)을 비롯한 대학교 총장들이 26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연건캠퍼스 의과대학에서 열린 의료개혁 관련 현안 논의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오른쪽 첫번째)의 모두발언을 듣고 있다. 뉴스1
유홍림 서울대학교 총장(왼쪽 첫번째)을 비롯한 대학교 총장들이 26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연건캠퍼스 의과대학에서 열린 의료개혁 관련 현안 논의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오른쪽 첫번째)의 모두발언을 듣고 있다. 뉴스1
의대정원 확대를 두고 의정 갈등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가운데 정부가 의료계·교육계 관계자와 만나 대화에 나섰다. 하지만 26일 오후 6시까지 치러지는 대한의사협회 선거 결선에 오른 두 후보가 모두 의대 증원에 반대하는 입장이므로 새로운 집단행동이 촉발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26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의료계·교육계 관계자와 간담회를 갖고 "의료개혁과 관련해 정부는 적극적으로 대화하며 머리를 맞대 해결하는 노력을 하겠다"며 "이 자리를 통해 정부와 의료계의 대화체가 구성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날 의료계와 교육계에서는 유홍림 서울대총장, 김영태 서울대병원장, 김정은 서울대의대 학장, 윤을식 대한사립대학병원협회장, 신찬수 한국의과대학의전원협의회 이사장, 김동원 고려대총장, 윤동섭 연세대총장, 유지범 성균관대 총장, 오연천 울산대총장, 원종철 가톨릭대 총장 등이 자리했다.


한 총리는 "최근 의료계 여러 현안 때문에 많은 국민과 환자들이 걱정을 하고 있다"며 "그간 의료계와 대화에 있어 공식적인 채널이 없는 등 어려움으로 정부의 진심을 제대로 설명하고 전달하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유홍림 서울대총장은 "구체적인 의료개혁 특별위원회 구성에 앞서 협의체 구성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날 의료계 대화창구인 대한의사협회는 새로운 수장을 맞이하게 된다. 의협에 따르면 1차 투표에서 결선에 진출한 득표율 1·2위를 각각 기록한 대한소아청소년과회장인 임현택 후보와 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이자 제35대 의협 회장을 지낸 주수호 후보 간 양자대결이 펼쳐진다.
새 의협회장 임기는 3년이며, 제한 없이 연임이 가능하다.

증원에 반대하는 두 후보의 입장은 의료계에서 '중재자'를 자처하고 나선 의대 교수들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
신임 집행부가 꾸려지고 난 후 의협이 개원의를 중심으로 집단휴진이나 총파업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camila@fnnews.com 강규민 이보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