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중 환구시보, 이재명 대표의 대만 관련 정부 비판 상세 보도

이석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7 02:04

수정 2024.03.27 02:04

대만 중앙통신사, 한동훈 국민의 힘 비대위원장, 중국인 투표제한도 보도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이 26일 오후 울산시 남구 신정시장을 찾아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이 26일 오후 울산시 남구 신정시장을 찾아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베이징=이석우 특파원】중국 국제전문지 환구시보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2일 총선 유세 중 양안(중국과 대만) 문제에 개입하지 말자는 취지로 했던 이른바 '셰셰'(고맙습니다) 발언을 인용 보도하며 윤석열 정부의 중국 정책과 차이점을 부각시켰다.

인민일보 계열 관영 환구시보는 지난 25일 기사에서 이 대표의 22일 언급을 상세히 소개했다.

환구시보는 "한국 최대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윤석열 정부의 중국과 일본 외교 정책을 강하게 비판했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는 출범 이래 미국·서방 국가에 기운 입장으로 인식됐다.
이 대표가 지난해 기자회견에서 윤 대통령에 한국이 대만 문제에 개입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관철하라고 요구했다"고도 지적했다.

'관찰자망' 등은 이날 이 대표 언급을 보도하면서 민주당이 정당 지지율 42.8%를 기록해 37.1%를 기록한 국민의힘을 앞섰다는 전날 리얼미터 여론조사 결과를 전했다.

대만의 중앙통신사는 이날 '이재명이 대만해협과 한국은 무관하다고 했고, 한국 집권당은 중국에 굴종한다고 비판했다'라는 제하 기사에서 이 대표 발언과 여권의 비판을 전했다. 중앙통신사는 "국회 선거가 다가오면서 대중국 외교정책에 관한 상반된 입장인 보수파와 진보파 진영 사이의 싸움이 더 맹렬해지고 있다"라고 보도했다.


이어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 역시 한국 국내 영주권 자격을 가진 중국인의 투표를 제한하자고 제안해, 외국인 차별과 반중 정서를 부추기려 한다는 야당의 비판을 불러 일으켰다"라고 전했다.

june@fnnews.com 이석우 대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