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토픽

"한국서 단 하나뿐인 현명한 사람"..이재명에 또 환호한 中의 속내

문영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7 08:35

수정 2024.03.27 08:35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셰셰' 발언을 조명한 환구시보 영상(왼쪽), 26일 오전 중국의 포털 사이트 바이두의 인기 검색어에 오른 이재명의 '셰셰' 발언. 출처=바이두, 환구시보 캡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셰셰' 발언을 조명한 환구시보 영상(왼쪽), 26일 오전 중국의 포털 사이트 바이두의 인기 검색어에 오른 이재명의 '셰셰' 발언. 출처=바이두, 환구시보 캡처

[파이낸셜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셰셰”(謝謝·감사합니다) 발언이 중국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2일 충남 당진시장을 방문한 이 대표는 윤석열 정부의 대중 외교를 비판하며 “양안 문제에 왜 우리가 개입하냐, 왜 중국에 집적거리냐’며 “그냥 ‘셰셰(謝謝·고맙다)’, 대만에도 ‘셰셰’ 이러면 된다”고 했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 등 현지 언론들은 25일과 26일 이틀에 걸쳐 이 대표의 발언을 집중 보도했다.

특히 중국 매체들은 이 대표의 ‘집적거린다’는 표현을 ‘자오러’(招惹)로 번역했다. 건드리다, 집적거리다, 놀리다 등의 뜻이 있는 이 단어는 일반적으로 약자가 강자의 심기를 불편하게 했을 때 쓰는 말이다.

25일 환구시보는 ‘이재명이 윤석열을 비난했다.
왜 중국을 집적거리나. 대만 문제가 한국과 무슨 관계가 있나’란 제목으로 이 대표의 발언을 상세히 소개하며 “한국 최대 야당 대표가 정부의 대중국 외교를 강도 높게 비난하며 ‘왜 중국을 도발하는지, 대만 문제와 한국이 무슨 상관이 있는지’ 의문을 제기했다”고 보도했다.

상하이를 기반으로 하는 관찰자망과 펑파이 등도 “윤석열 대통령의 중국을 향한 부적절한 발언들이 감당하기 어려운 외교 악재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이 대표가 경고한 것”이라고 높게 평가했다.

중국 최대 포털 바이두에서도 화제가 됐다. 지난 26일 이 대표의 ‘셰셰’ 발언이 담긴 ‘이재명이 윤석열 비난: 왜 중국을 도발하느냐’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인기 검색어 2위에 올랐다.

이 글에는 “한국에서 단 하나뿐인 현명한 사람” “가장 똑똑하고 지혜로운 정치인” “이렇게 중국에 우호적인 말 몇 마디만 하면 (한국은) 모든 이익을 돌려받을 수 있을 것” 등 우호적인 댓글 2만여 개가 달렸다.

중국 언론과 소셜미디어에서는 지난해부터 ‘이재명 띄우기’가 계속되고 있다.
윤석열 정부가 한·미·일 결속을 강화하는 상황에서 현 정부를 견제하는 이 대표를 중국이 우군으로 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해 9월 중국판 틱톡인 더우인에 올라온 이 대표의 단식 관련 영상은 ‘좋아요’ 191만개를 받기도 했다.
중국 누리꾼들은 이 영상에 “전 세계의 영웅” “이재명은 빛(明)” 등 댓글을 달았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