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이상민 행안장관, "2027년까지 의대교수 1000명 확충 차질없이 추진"

김태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7 09:34

수정 2024.03.27 09:34

4월중 의대교육 여건 개선 방안 마련
[파이낸셜뉴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2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2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정부는 의사 집단행동과 관련해 건설적 협의체를 구성해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의료계의 의견과 제안을 경청하며 반영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상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은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중대본 회의를 열고 "의료계 관계자분들께서는 소모적인 갈등을 멈추고 건설적인 대화의 장으로 나와 산적해 있는 의료현장의 난제들을 함께 풀고,의료 정상화 방안을 구체화하고 발전시키는데 함께 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어 "지역의 의대생들이 지역의료기관에서 수련받고 지역에서 일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함께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계약형 지역필수의사제도를 도입하고,장학금·수련비용 지원과 함께 정주여건도 개선해 경쟁력 있는 지역 의료인력을 확충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함께 2027년까지 국립대의 의대 교수 1000명 증원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립대 병원이 지역 필수의료의 중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육성하고,지역종합병원도 집중적으로 지원해 지역완결적 필수의료 체계를 반드시 구축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러면서 이 장관은 "어제(26일) 관계부처가 모여 의대교육지원 태스크포스(TF) 2차 회의를 개최했다"면서 "의대 증원에 필요한 교육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대학별로 교원 증원, 교육시설, 실습시설, 기자재 확충 등 8개 분야에 대한 대학별 수요조사를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각 대학의 수요를 적극 반영해 4월 중에 의대교육 여건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특히 의료 정상화를 위한 ‘의료개혁 4대 과제’는 절대적으로 부족한 의사를 늘리고 무너지는 지역의료를 살리며, 의사의 의료사고 법적 부담은 덜어주고 힘들고 어려운 필수의료에 대한 보상을 확대하려는 것이라며 의사들의 복귀를 재차 촉구했다.

ktitk@fnnews.com 김태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