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기후 변화가 금융권에 미치는 영향은" 금감원-한국은행, 공동 스트레스 테스트 실시

이승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7 15:00

수정 2024.03.27 15:00

상반기 기후 시나리오 개발 후
하반기 금융회사 영향 측정 예정
금융회사 저탄소 전환 유도하고
기후리스크 관리 감독 강화할 것
금융감독원 제공
금융감독원 제공


[파이낸셜뉴스] 금융감독원과 한국은행이 15개 금융회사와 공동으로 기후 스트레스 테스트를 실시한다. 이를 개별 금융회사가 자체 실시한 기후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와 비교·분석해 금융안정을 위한 기후리스크 관리 정책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2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금융감독원과 한국은행은 국내 탄소중립 정책 및 기후변화 전망 등을 반영한 기후 시나리오를 개발해 금융회사에 배포할 예정이다. 상반기 중 기후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반기 중 해당 시나리오 하 금융회사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서다.

기후 시나리오는 기후 변화에 따른 기온, 강수량 변화 및 이로 인한 자연재해 피해액 등 기후변수와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영향 등 경제·금융변수를 추정한 것으로 기후 스트레스 테스트의 기준 정보로 활용된다.

금융회사는 시나리오별 기업의 탄소배출 정보 등을 활용해 대출이나 투자 손실이 금융회사 건전성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고, 금융감독원과 한국은행도 테스트를 실시해 결과 신뢰도를 제고할 계획이다.
이런 테스트 결과는 금융회사가 녹색 익스포져 비중을 확대하는 등 저탄소 전환 계획을 수립하고 이행하는 지표로 활용할 수 있다.

앞으로 금융감독원과 한국은행은 공동 기후 스트레스 테스트를 통해 금융회사의 녹색 전환을 유도함으로써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저탄소 전환자금 공급 확대를 지원하고 '기후리스크 관리 지침서'를 통한 기후리스크 관리 감독도 강화할 예정이다.


한편 금융감독원과 한국은행은 기후리스크 관리 관련 상호 협력을 지속 강화하고 이번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를 국제 컨퍼런스에 발표하는 등 기후 관련 국제 논의에도 적극 동참할 계획이다.

seung@fnnews.com 이승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