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정책

교통안전공단 “전기차 전원 고장 절반 이상 충전구 문제”

성석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7 17:34

수정 2024.03.27 17:34

충전 커넥터 잠금 모드, 커넥터 비상 분리방법. 교통안전공단 제공
충전 커넥터 잠금 모드, 커넥터 비상 분리방법. 교통안전공단 제공

[파이낸셜뉴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지난해 전기차 검사 내용을 분석한 결과, 충전과 관련해 발생한 고장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27일 밝혔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와 비교해 배터리 등 고전원장치의 안전성이 중요한 만큼 자동차검사 시 고전원장치 항목에 대한 검사를 추가로 실시한다.

지난해 공단에서 전자제어 진단 시스템 ‘KADIS’를 이용해 전기차를 검사한 결과 발생한 고전원장치 고장코드 총 354건 중 절반이 넘는 179건이 충전구 인렛(자동차 커플러 구성 부분) 잠금장치 관련 고장 코드였다.

충전구 인렛 고장코드는 주로 충전 시 ‘충전구 커넥터 잠금 기능’ 상태 또는 원활하게 분리가 되지 않는 비상상황에서 강제로 커넥터를 탈거하는 행위로 발생한다.

‘충전구 커넥터 잠금 기능’은 전기차 충전 시 외부 요인에 의해 커넥터가 탈거되지 않도록 잠그는 기능이다. 이를 활용할 경우 반드시 잠금 상태가 해제됐는지 확인 후 커넥터를 분리해야 한다.


권용복 공단 이사장은 “전기차를 이용하는 소비자 측면에서 고장을 줄이기 위해 올바른 충전방법을 이해하고, 충전구를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습관이 필요하다”면서 “공단은 국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west@fnnews.com 성석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