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의대 증원 여건 살핀 이주호 "교육 질 확보 위해 노력해달라"

윤홍집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7 16:43

수정 2024.03.28 10:54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7일 오후 강원 춘천시 강원대학교병원에서 열린 의대 운영대학 방문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7일 오후 강원 춘천시 강원대학교병원에서 열린 의대 운영대학 방문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정부가 5월까지 의대 증원에 따른 후속 절차를 마무리 짓겠다고 밝힌 가운데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7일 의대 현장에 방문해 교육 여건을 살폈다. 이 부총리는 대학에 교육 여건 개선을 위한 계획을 마련할 것을 재촉하며 정부도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부총리는 이날 강원 춘천 소재 강원대학교를 방문해 "본과 시작까지 약 3년의 기간 동안 대학이 수준 높은 의학교육을 위해 충분히 준비할 수 있도록 정부는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이번 의대 정원 확대를 계기로 의대 교육을 획기적으로 혁신하고,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의료격차를 해소하면서 강원대와 같은 지역거점대를 중심으로 지역완결적 필수의료를 뒷받침하는 새로운 의료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한다"고 설득했다.


이날 현장 방문은 지난 20일 정부가 대학별 의대정원 증원을 발표한 이후 대학의 교육여건 개선 계획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장에는 강원대 총장, 의과대학 학장, 강원대병원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강원대 의대의 정원은 49명에서 132명으로 확대된 바 있다.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이 부총리가 의대를 직접 방문한 것은 지난 25일 경상국립대에 이어 이번이 두번째다.

정부는 전날 의대 증원에 따른 후속 절차를 5월 내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의대 증원을 둘러싼 갈등이 해소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도 '2000명 증원 방침에 쐐기를 박은 것이다. 또한 같은날 증원된 의대의 교육 여건을 파악하기 위한 실시조사를 실시했다. 각 의대에는 수요조사 실시 공문이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수요조사는 다음 달 8일까지 받는다.

이 부총리는 강원대 관계자들에게 "대학은 증원규모와 특성을 반영해 충실한 의대 교육 여건 개선 계획을 마련하고, 정부 지원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의견을 주면 관계부처와 협력해 적극 반영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강원대에서도 의학 교육의 질 확보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이행해달라"며 "이번 의료개혁의 취지에 맞춰 지역의 인재가 우수한 의료 인력으로 양성될 수 있도록 2025학년도부터 지역인재 전형을 적극적으로 확대하는 노력을 기울여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의대 증원에 반발한 의대생들의 집단행동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교육부에 따르면 전날까지 전국 40개 의대에 접수된 '유효 휴학계'는 총 8967건(재학생의 47.7%)이다.

지난 25일까지의 누적치였던 9231명보다 267명 감소했다. 이는 전날 382명이 추가로 휴학계를 제출하고 646명의 휴학계가 반려됐기 때문이다. 교육부는 휴학계를 반려한 1개교의 명칭 등 정보는 공개하지 않았다.

이 부총리는 정상적인 의대 수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대학의 각별한 노력을 당부했다.

그는 "학사 운영이 지속적으로 지연될 경우 결국 그 피해는 학생들이 입게 된다"며 "학생들이 잘못된 판단과 선택을 하고 있을 때 올바른 길로 갈 수 있도록 교육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단체행동을 진행 중인 의대생들에겐 "우선적으로 학교에 복귀해 학업에 임하면서 대학과 정부에 학생들의 목소리를 개진해달라"고 전했다.

banaffle@fnnews.com 윤홍집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