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금감원 “연내 160개 상장사 재무제표 심사‧감리”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8 12:00

수정 2024.03.28 12:00

14개 회계법인 감사인 감리도 실시할 예정
금융감독원의 2024년 심사 감리 운영계획 기본방향. 금감원 제공
금융감독원의 2024년 심사 감리 운영계획 기본방향. 금감원 제공

[파이낸셜뉴스] 금융당국이 상장법인 등 160곳에 대한 재무제표 심사·감리를 실시할 예정이다. 14개 회계법인 감사인 감리도 이뤄진다.

금융감독원은 “올해 중점추진과제, 감리운영인력, 과거 업무수행결과, 심사업무 효율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상장법인 및 비상장인 금융회사·사업보고서 제출대상 법인 160곳에 대한 재무제표 심사·감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금감원은 심사·감리 과정에서 발견된 경미한 위반행위는 재무제표를 수정해 공시할 것을 권고하고, 경제·사회적 중요성이 높은 사건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14개 회계법인에 대한 감사인 감리도 실시한다. 3년 기준 감리주기가 도래한 9곳을 선정한 후, 시장영향력과 품질관리수준 평가결과 등을 고려해 5곳을 추가 선정할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감사인 감리시 이전 감리과정에서 파악된 회계법인의 취약부분에 대해 중점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라며 “미국의 상장회사 회계감독위원회(PCAOB)와 국내 회계법인에 대한 공동검사시 긴밀한 공조체제를 유지하겠다”고 전했다.

금감원은 ‘2024년 회계심사·감리업무 운영계획’도 발표했다.
△감리업무의 투명성 강화를 통한 대외신뢰 제고 △중대사건 역량집중을 통한 회계질서 확립 △회계업계 규율 확립을 통한 감사품질 제고 등이 핵심이다.

특히 고의적으로 회계부정을 할 가능성이 높은 기업과 시장영향력이 큰 기업의 선정 비중을 확대하는 한편, 올해 핵심 테마 관련 심사 회사수를 늘려 점검할 예정이다.
금감원이 선정한 올해 테마는 매출채권 손실충당금, 콜옵션 전환사채(CB), 장기공사수익, 우발부채 공시이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