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취임 1년 서정학 IBK투자증권 대표 "코스피 IPO 추진...초우량 증권사로 도약할 것"

이주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9 07:00

수정 2024.03.29 07:00


서정학 IBK투자증권 대표. IBK투자증권 제공
서정학 IBK투자증권 대표. IBK투자증권 제공
[파이낸셜뉴스] 취임 2년차를 맞은 서정학 IBK투자증권 대표가 중소기업 기업공개(IPO) 업계 1위 달성, 업무협약(MOU)을 통한 신성장동력 발굴, 환경·사회·지배구조(ESG)위원회 신설 등을 통해 초우량 증권사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서 대표는 28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경영전략과 목표 등을 밝혔다.

서 대표는 "코넥스와 코스닥을 뛰어넘어 코스피시장 상장 주관까지 추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올해 총 10곳과 MOU를 체결할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해 3월 서 대표 취임 이후 IBK증권은 영업기반 강화, 시너지 활성화 기반 마련, 디지털전환(DT) 추진, 내부통제 정교화 등에 힘써왔다. 이에 총 자산은 7조8000억원으로 전년(6조3000억원) 대비 23.8% 증가했다.

당기순이익(313억원)은 전년 대비 34% 줄었지만 편중됐던 수익구조에서 탈피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자산관리(WM)와 홀세일 부문이 각각 15%, 57% 성장했고, 세일즈앤트레이딩(S&T)부문은 순영업수익 883억원을 기록하며 흑자전환했다.

서 대표는 "지난해는 새로운 비전과 체계적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신성장동력을 준비하는 시간이었다"며 "전 부문의 고른 성장을 통해 편중된 수익구조 탈피와 지속 성장 가능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올해 4대 중점추진 과제로 △경쟁우위 성장산업 육성 △중기특화사업 초격차 △과감한 DT 혁신 △소비자보호·내부통제를 꼽고, 초우량 증권사로 자리매김할 방침이다. 특히 올해 IPO 상장 청구를 코스피(1건)를 포함, 모두 17건으로 늘릴 계획이다.

서 대표는 "IBK창공(초기업체)·IBK컨설팅센터(우수업체) 등 IBK금융그룹의 영업망을 활용해 영업기반과 성과를 확대할 것"이라며 "비아이매트릭스 등 38개 상장사와의 연계수익을 발굴해 코스피 상장 주관을 목표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양한 기업과 MOU를 맺어 신성장동력 발굴에 주력키로 했다. 서 대표가 취임한 이후 IBK증권은 무궁화금융그룹, 무신사, 웰컴저축은행, 오케이캐피탈 등과 MOU를 체결한 바 있다.

서 대표는 "MOU 범위를 일반 기업, 정책금융기관 등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형식적인 MOU 체결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 지원과 수익 창출로 이어질 수 있는 사업을 발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내부통제와 지속가능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ESG협의체를 재정비, ESG위원회를 만들기로 했다.
서 대표는 "올해를 실질적인 내부통제 강화의 원년으로 삼아 부패방지 경영시스템 인증 추진 등 내부청렴도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시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zoom@fnnews.com 이주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