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미래탄소중립포럼, 인천 송도서 탄소중립도시 세미나 개최

한갑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8 14:48

수정 2024.03.28 14:48

3개 주제 발표와 전문가 토론 진행
【파이낸셜뉴스 인천=한갑수 기자】 (사)미래탄소중립포럼은 28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탄소중립도시를 위한 건축·도시계획’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학계를 비롯 인천연구원,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인천도시공사(iH), 부천도시공사, 과천도시공사, 의왕도시공사 등이 발표·토론자로 참여했다.

세미나는 3개의 주제로 나눠 발표됐으며 김정곤 베타랩 도시환경연구소 소장은 ‘탄소중립도시 현황과 미래’를 주제로 발표했다. 김 소장은 온난화 문제 해결을 위해 유럽 선진 국가들의 정책방향과 테스트 베드 사례, 분야별 적용방안을 소개하고 탄소중립도시의 전략으로 에너지 전환과 에너지 공간계획을 제시했다.

이은엽 LH토지주택연구원 단장은 ‘탄소중립을 위한 도시계획 방안’을 주제로 도시계획 관점으로 탄소중립을 위한 도시기본계획 등 상위계획 반영과 탄소배출 최소화를 위한 토지이용계획과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자립률 향상을 위한 도시계획체계의 전환을 제안했다.

이명주 명지대 교수는 ‘건축물 중심의 탄소중립도시’를 주제로 에너지와 산업 다음으로 많은 건축 및 도시의 탄소배출량(전체 40%)에 대해 발표했다.


이 교수는 탄소중립을 위해 건축물 관리가 매우 중요하고 건축물 중심의 탄소중립도시를 위한 로드맵과 방향, 제로에너지도시 개념과 정책적 개선방안으로 도시 내 부문별 정확한 탄소배출량예측과 로드맵 수립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승우 전 인천도시공사 사장을 좌장으로 하는 토론에는 송재민 서울대 교수, 유영석 인천상공회의소 실장, 이인제 인천연구원 박사, 윤세형 iH 소장, 윤영호 한국주거학회 원장의 토론이 진행됐다.

송 교수는 탄소중립도시계획에 있어 에너지 전환, 에너지 수요 저감과 포집, 상쇄 등 세 영역에 대한 기술적, 정책적, 경제적 타당성에 대한 논의와 효과에 대한 분석 필요성을, 유 실장은 탄소국경조정세 등 글로벌 시장 대처를 위해 탄소 배출량에 대한 산정과 인증 체계 필요성에 대해 주장했다.


이 박사는 다양한 해외 사례 소개하고 탄소중립도시의 방향성 제시 및 실현 방안에 대한 논의 필요성을, 윤 소장은 단계적인 건축물의 패시브 설계, 액티브 단지계획, 에너지 공급체계 전환을, 윤 원장은 탄소중립도시의 현황과 미래에 대해 공간과 사람, 사람과 기술, 공간과 기술의 통합으로 협력적 전략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kapsoo@fnnews.com 한갑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