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정치를 개같이' 한동훈에 野 총공세..."급하긴 급한 모양"[2024 총선]

전민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8 16:05

수정 2024.03.28 16:05

민주 "저급한 표현, 국민 무시하는 태도"
정의 "감정 주체 못하는 사람에 공직 못맡겨"
조국 "귀 씻고 안 들은 것으로 하겠다"
서울 서대문구 지원유세에 나선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선대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신촌거리에서 이용호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뉴스1
서울 서대문구 지원유세에 나선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선대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신촌거리에서 이용호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정치를 개 같이 하는 사람이 문제지 정치 자체는 문제가 없다"고 발언한 데 대해 더불어민주당과 녹색정의당 등 야권이 총공세에 나섰다.

민주당은 "선거에 이기기 위해서 집권여당 대표로서의 품위마저 내버리기로 했나"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신현영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공식 선거운동 첫 날부터 거친 말로 국민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라며 "야당을 비난하고 싶으면 하시라. 하지만 합리적인 논거와 품격 있는 언어로 하시라"라고 강조했다.

신 대변인은 한 위원장이 전날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국민 눈높이에 맞는 언행'을 강조한 점을 언급하며 "불과 하루 만에 한 위원장 스스로 약속을 깨는 건가. 이런 저급한 정치가 바로 문제"라고 날을 세웠다.
아울러 신 대변인은 "욕설에 가까운 저급한 표현을 서슴지 않는 정치는 국민을 무시하는 오만한 태도"라고 지적했다.

녹색정의당도 한 위원장을 겨냥해 "공개석상에서 감정도 주체하지 못하고 밑바닥을 드러내는 사람에게 공직을 맡길 수 없다"고 맹폭했다. 이세동 녹색정의당 부대변인은 "정말 끔찍한 저질 발언"이라며 "며칠전 야당 대표를 '막말 대장'이라고 하고, 바로 어제는 '반면교사로 삼고 국민 눈높이서 말 조심하자'고 하더니, 정작 본인이 선거 첫날 단 한마디로 막말 경쟁에서 압도적인 독주를 시작했다. 참으로 대단하시다"고 꼬집었다.

이 부대변인은 "'국회의원 윤리강령'에서 윤리 강령을 준수하라는 1조를 제외하면, 가장 먼저 등장하는 것이 2조의 품위유지의무"라며 "그런 국회의원을 뽑는 선거에서 수백명의 국회의원 후보를 이끄는 사람이 앞장서서 정치의 품위를 훼손하고 있다. 부끄러운 줄 아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조국혁신당의 신장식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거칠어진 한 위원장, 급하긴 급한가 보다"라며 "패션과 언행에 극도로 신경을 써온 한 위원장이 그런 험한 말까지 하다니, 그런 표현은 애견인들의 표는 받지 않아도 상관없다는 메시지로 읽힐 수도 있다"고 비꼬았다.

신 대변인은 "부처님 말씀을 전해드리겠다. "豕眼見惟豕(시안견유시) 佛眼見惟佛(불안견유불)", '돼지 눈에는 돼지만 보이고, 부처 눈에는 부처만 보인다'라는 말"이라며 "귀를 씻고 한 위원장의 오늘 발언은 안 들은 것으로 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4·10 총선 선거운동 첫날인 이날 한 위원장은 서울 서대문구 신촌동 유세에서 "정치 자체는 죄가 없다. 정치를 개 같이 하는 사람이 문제"라며 "그렇기 때문에 정치하러 나왔다.
여러분과 공공선을 위해 몸을 바칠 것이다. 범죄자가 여러분 지배하지 못하게 해달라"고 말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를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ming@fnnews.com 전민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