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이재명, 서울 중심에서 '정권 심판론' 외쳐..."尹 심판 열차 출발"[2024 총선]

최아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8 16:28

수정 2024.03.28 19:01

대통령실 '용산'서 출정식...심판론 정조준
'컷오프' 임종석과 손맞잡고 '원팀 제스쳐'
'원내 1당' 수성 호소..."한 표라도 더 달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이 28일 용산역 앞에서 연 선대위 출정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이 28일 용산역 앞에서 연 선대위 출정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4·10 총선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정권 심판론'에 불을 붙이며 총선 승리 결의를 다졌다. 이에 더해 공천 잡음으로 갈등을 겪었던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만나는 등 '원팀'을 강조하며 통합 의지도 내비쳤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10시 대통령실이 있는 서울 용산에서 '정권심판·국민승리 선대위 출정식'을 열었다. 정권심판론을 앞세워 표심을 흔들고 용산 탈환까지 노리겠다는 전략이다.


이재명 대표는 "이번 선거는 국민이 주인임을 보여주는 심판의 장이다. 누가 이 나라의 주인인지, 누가 진정한 권력과 예산의 주체인지 보여줘야 한다"며 "윤 정권 심판 열차가 국민 승리라는 최종 목적지를 향해 지금 출발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후 이 대표는 임 전 실장과 함께 전현희 서울 중·성동갑 후보 지원 유세에 나섰다. 임 전 실장은 이 대표와 악수와 포옹을 나누며 화목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지지자들에게 '전현희'를 연호하도록 호응을 유도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존경하는 임 전 실장이 이 자리에 함께 했는데, 우리는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고 국민이 주인인 나라를 만드는 데 모두가 힘을 합칠 것"이라며 "함께 이 나라가 민주 공화국임을 선포하고 4월 10일에 승리하는, 국민들의 승리를 이끄는 심판의 날을 맞이하겠다"고 선언했다. 임 전 실장은 "이 정권은 부도덕하고 무능하고 타락한 열등 정권, 불량정권"이라며 이 대표와 한목소리로 정부를 질타했다.

이날 이 대표는 수도권 격전지 지원에 힘을 쏟았다. 특히 한강 벨트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동작을 방문해 유세를 이어갔다. 이 대표가 동작을 방문한 건 이번이 5번째다.

이 자리에서 대표는 승리를 위한 '단독 151석'을 거듭 강조했다. 원내 1당을 지켜 정부의 폭주를 막겠다는 것이다.
동작 성대약국에서 현역 김병기 의원과 나란히 선 이 대표는 "국회가 정부·여당의 손아귀에 들어가는 순간 지금 우리가 수십 년간 피 흘리고 목숨 바쳐 만들어왔던 민주적인 제도를 다 파괴할 것"이라며 "민주당 지지율이 올라갔느니, 분위기가 좋아졌느니 하는 말에 현혹되지 말고 정말 엄중한 심정으로, 절박한 마음으로 주변에 포기한 사람들을 설득해 한 표라도 더 표를 주고 한 석이라도 더 확보해서 민주당이 반드시 독자적으로 151석 이상 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act@fnnews.com 최아영 김해솔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