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진중권 "한동훈만 비판, 방송 못하겠다"→ 진행자 "우리가 이재명 비판 안했냐"

뉴스1

입력 2024.03.29 06:58

수정 2024.03.29 07:44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가 28일밤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 승부'에서 프로그램이 편파적인 것 같다며 항의하고 있다. (유튜브 갈무리) ⓒ 뉴스1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가 28일밤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 승부'에서 프로그램이 편파적인 것 같다며 항의하고 있다. (유튜브 갈무리) ⓒ 뉴스1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진중권 광운대 특임 교수가 생방송 중 '프로그램이 야당 친화적으로 운영되는 것 같다'며 이런 식이면 방송에 출연할 수 없다며 버럭해, 진행자를 난처하게 했다.

진 교수는 28일 밤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 승부'에서 이 프로그램이 야당 친화적이라며 이의를 제기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선거방송심의위원회(선방심위)는 2월 29일 '박재홍의 한판 승부'에 대해 진중권 교수처럼 야권 패널만 출연시키고 있다며 '관련자 징계'를 의결하는 등 진 교수는 야당 패널로 분류했다.

선방심위 판단과 달리 상당 부분을 야당 비판에 할애해 왔던 진 교수는 이날 제작진이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의 "정치를 개같이 하는 사람이 문제인 거지 정치 자체는 죄가 없다"라는 발언을 틀자 공정하지 않다며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못했다.


진 교수는 "이재명 대표가 5.18 희생자들을 패러디, 희화화한 발언과 얼마 전에 계모라는 발언을 했는데 여기서 안 다뤘다"고 지적했다.

이는 이 대표가 26일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통해 "정부라는 것이 든든한 아버지, 포근한 어머니 같아야 하는데 지금은 의붓아버지 같다. 매만 때리고 사랑은 없는 계모, 팥쥐 엄마 같다"고 한 말을 지칭한 것이다.

진 교수는 "우리가 방심위를 비판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런 짓을 우리가 하면 안 된다. 공정해야 한다"며 "(이재명 대표 발언을) 라이브로 틀었어야 했다, 계모 발언도 얼마나 천박한지 아냐, 한 번도 라이브로 안 틀었다. 안 그랬으면 좋겠다"고 했다 .

이에 진행자가 "지금 제작진의 아이템 선정에 대해서 원색적으로 말해 당황스럽다. 저희가 충분히 아이템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 이건 정말 아닌 것 같다"며 "저희가 이재명 비판을 안 했냐, 진 교수가 이재명 대표를 비판했을 때 제한한 적 있었는가"고 에둘러 불쾌감을 나타냈다.

그러자 진 교수는 "(이 대표 비판을) 저만 했다. (그런데) 계속 말 끊고. 질문지에 없는 질문들을 하고 그랬다"며 "웬만하면 넘어갔는데 오늘은 좀 아닌 것 같다. 이런 방송 못하겠다"고 폭발했다.

또 "이게 공정하냐, 맨날 막말해도 되고 그걸 비판 안 해도 되는 게, 이건 공정하지 않다.
저쪽에 앉은 분들은 민주당 편만 들고 있다"며 "이 방송 이제는 못 할 것 같다"고 이런 식이면 관두겠다고 선언했다.

분위기가 묘하게 흘러가자 사회자는 "3월 10일 이종섭 주호주대사 때문에 여당에 불리한 이슈가 지금 많다.
의도적인 건 아니다"고 해명한 뒤 "생방송 중 이렇게 말씀하실 건 아니었던 것 같다"고 애써 감정을 억눌렀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