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한동훈 "정치 개 같이" vs 민주 "돼지 눈엔 돼지만"..막말 격돌

안가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29 07:20

수정 2024.03.29 07:20

여야, 선거운동 첫날부터 거친 발언 쏟아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왼쪽), 김민석 민주당 상황실장 /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왼쪽), 김민석 민주당 상황실장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공식 선거운동 첫날부터 여야 대표들이 거친 발언을 주고받았다. 투표일이 가까워지면서 여야가 지지층 결집을 위해 발언 수위를 연일 높이고 있다.

막말주의보 내린 한 위원장 '개' 발언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28일 서울 신촌 유세 중 이번 총선의 관심을 촉구, 정치 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하다 거친 표현을 사용했다.

이날 그는 "제 주변에 있던 어떤 국회의원들이 제가 장관할 때 '왜 이렇게 정치적이냐'고 해서 저는 '당신은 왜 자기 직업을 비하하느냐. 정치인이 직업 아니냐'고 했다"며 "정치는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정치를 개 같이 하는 사람이 문제지 정치 자체는 죄가 없다"며 "저는 그렇기 때문에 정치하러 나왔다. 여러분을 위해 공공선을 위해 몸을 바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위원장은 전날 선대위 회의에서 "몸이 뜨거워지고 말실수하기 쉽다. 더 절제하고 국민 눈높이 맞는 언행을 하는 게 맞다"고 말한 바. 그러나 하루 만에 스스로 막말을 동원, 야당 공격에 나선 것이다.

민주당 김민석도 '돼지'로 되받아쳐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무학대사의 '불안돈목' 고사를 인용해 맞받아쳤다.

김민석 상황실장은 국회 브리핑에서 "무학대사께서 '부처님 눈으로 보면 다 부처로 보이고 돼지 눈으로 보면 다 돼지로 보인다'는 불안돈목의 고사를 남기신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들이 저열하게 갈 때 우리는 고상하게 가자'(When they go low, We go high)라는 미국 선거 격언을 언급하면서 "저희는 남아 있는 기간 동안 내내 품격 있게 국민들 앞에 지지를 호소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내에 "후보들의 과도한 대응은 자제하기를 바란다.
중앙당에서 적절한 대응과 조치를 할 것"이라며 "후보들은 윤석열 정권의 민생경제 실정 지적과 지역 공약 홍보에 집중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gaa1003@fnnews.com 안가을 기자

fnSurvey